노전 대통령 표지석 설치 추모위원회 밝혀

고 노무현 전대통령 추모위원회(이하 추모위원회)는 9일 오후 3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합법적인 문화행사 자체를 원천봉쇄하는 청주시에 대해 유감을 토로했다.

추모위원회 김연찬 위원장(서원대 독어독문과 교수)은 "시의 설치승인이 있기 전까지 노 전대통령 추모표지석을 설치하기 보다 단순한 전시행사라도 할 예정이었다"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려 한 것인데 시가 공무원과 차량을 동원해 어제(8일)부터 공원진입을 막고 있는 것은 직권남용이자 문화말살정책이다"고 꼬집었다.

▲ 고 노무현 전대통령 추모위원회 김연찬 위원장이 9일 청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오는 10일 상당공원에서 열릴 추모행사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자리에서 노전대통령 얼굴이 새겨진 목판화를 들어 보이고 있다. /육성준 기자

김 위원장은 또 "이날 오전 시장과의 면담 과정에서 다음주쯤 여론조사를 거쳐 도시공원위원회의 심의절차로 설치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의견을 들었다"며 "하지만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 기관이 아닌 KT ARS조사에 대한 신뢰성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설문문항이 1번 상당공원 표지석을 설치해야 한다, 2번 노무형 대통령의 유지에 따라 상당공원에 설치하지 않아야 된다고 묻는 것은 자칫 노 전대통령의 유지를 어기고 있는 것 같은 잘못된 인상을 심어줘 객관적인 여론조사가 될 수 없다"고 반발했다.

▲ 청주시와 보수단체가 오는 10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에 맞춰 추진하는 추모 표지석 설치에 반대 입장을 밝힌 가운데 8일 오후 청주시청 공무원들이 이를 막기 위해 상당공원에 대거 나와 진보단체의 출입을 감시하고 있다. /육성준 기자

그는 또 "언론주권소비자연대가 미디어법  개정과 관련해 어제  상당공원 천막농성과정에서 보수단체와 충돌한 것은 추모위와는 무관하다"며 "노 전대통령 49재인 10일 오전 봉하마을에 참석했다가 당일 오후 6시부터 주말동안 이뤄지는 문화행사는 당초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기상악화로 문화행사가 정상적으로 치러질지 걱정이다"며 "날씨가 도와주면 상당공원 인근에서 형식적인 제막행사라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남상우 청주시장이 정치성을 배제하고 5만 청주시민의 뜻을 받아들여 설치를 허가해 주길 바라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차기 시장에게 기대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청주 한 시민은 "시가 상당공원에서 열릴 문화행사 자체를 막아서는 것은 현정권이 민주화의 상징인 서울시청 광장을 막아서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집회신고도 필요없는 문화행사도 원천봉쇄하는 청주시가 아쉽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같은장소에서 보수단체인 충북미래연합은 노전대통령 추모표지석 설치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가진바 있다. 또한 노 전대통령 추모위원회는 10일 제막식에 이어 주말동안 추모의글 다시보기, 노전대통령 얼굴이 새겨진 목판화(판화가 김준권)로 손수건과 티셔츠에 찍어주는 행사 등을 가질 예정이었다.

추모위는 남은 부의금 500여만원 중 좌대구입에 들어간 100여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돈을 봉하마을 노전대통령 기념관 건립비로 보내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추모위는 "오석을 기증 받은데다 제작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무료로 참여해 줘 비용이 얼마 들어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