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6·10촛불문화제, 3천여명 평화집회

시민사회단체와 노동단체들은 10일 6·10 민주항쟁 22주년 기념 집회를 열고 "민주주의를 다시 세우겠다"고 밝혔다.

충북민주화운동 계승사업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전농충북도연맹 등 충북지역 시민·노동단체 12개 단체 3000여명은 이날 오후 7시부터 9시30분까지 청주 중앙공원에서 '6월 항쟁 22주년,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충북 촛불문화제'를 개최했다.

▲ 6.10 민주항쟁 22주년을 맞아 청주 중앙공원에서 열린 촛불문화제에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민주주주 쟁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육성준 기자

충북민주화운동 계승사업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6월 항쟁 22년이 흐르고, 민주정부 10년을 겪은 오늘 우리는 상상할 수 없는 반민주 독재정치를 목격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민주주의의 기본인 신체의 자유, 언론, 출판, 집회, 사상, 양심, 자유를 다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재벌집단 특혜, 부자감세와 무한질주의 부동산투기 경제를 폐기해야 한다"며 "노동유연성이라는 미명으로 비정규직 정당화, 반민중적 고용정책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도 이날 오후 6시 청주 상당공원에서 6월 항쟁 정신과 민주주의 쟁취, 공안탄압 분쇄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고 중앙공원에서 열린 기념 집회에 합류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국제사회 퇴출 대상이 되기 전에 이명박 정권은 독재를 중단하라"고 촉구한 후 "현 정부는 미디어법, 비정규직법, 최저임금법,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등을 개악하는 'MB악법'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전지역에선 이날 오후 7시 서대전 시민공원에서 대전통일연대와 민주노총 대전본부 주최로 '6월 항쟁계승! 민주회복! 대전시민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충남에서는 이날 오후 4시 천안역에서 범국민대회가 개최됐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충북본부는 이어 11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6·15공동선언 이행·남북관계 정상화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