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경복궁에서 영결식을 마친 노 전 대통령의 운구행렬은 수십만명의 시민들이 모인 서울시청 앞 광장에 도착, 수십만 시민들의 애도 속에 노제(路祭)를 지냈다.


만장이 휘날리는 세종로 일대는 고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려는 인파로 가득 찼다. 추모객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숨을 죽인 채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노제는 식전 추모음악회로 막이 열렸다.

식전행사 사회를 맞은 방송인 김제동씨는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 손을 잡고 싶지만 지금 우리 곁에 그 분의 따뜻한 온기는 없다"며 "너무 슬퍼하지 말라고 했는데 오늘은 좀 슬퍼해야겠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김씨는 결국 쏟아지는 눈물을 억누르지 못했다.

김씨는 노 전 대통령의 운구차가 서울광장으로 들어오는 순간 "바보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을 맞이하겠다"고 울먹여 지켜보는 시민들의 눈시울을 뜨겁게 했다.

추모음악은 노래패 우리나라, 안치환, 양희은, YB(윤도현밴드) 등이 노래를 불렀다. 광장을 가득매운 시민들도 고인에 대한 그리움에 이들에 노래를 들으며 눈물을 흘렸다. 또 노란색 풍선을 하늘 위로 던지며 고인의 마지막을 아쉬워했다.


오후 1시20분께 운구행렬이 서울광장에 도착하자 본행사가 거행됐다. 노제의 사회는 도종환 시인이 맡았다. 태평소 솔로 연주, 국립창극단의 혼맞이 소리, 국립무용단의 진혼무, 안도현·김진경 시인의 추모시 낭송, 안숙선 명창의 추모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도종환 시인은 "오늘의 이 자리는 치열하게 살았으나 욕되게 살 수는 없어 스스로 역사의 벼랑에 몸을 던진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민들과 마지막으로 이별하는 자리"라고 의미를 밝혔다.


안도현 시인은 '고마워요 미안해요 일어나요'라는 제목의 추모시에서 "당신이 일어나야 산하가 꿈틀거려요. 당신이 일어나야 동해가 출렁거려요. 당신이 일어나야 한반도가 일어나요. 고마워요, 미안해요, 일어나요. 노무현 당신"이라며 애도를 표시했다.

특히 행사 말미에 노 전 대통령이 즐겨 불렀던 '사랑으로'를 합창할 때는 슬픔에 잠긴 시민들의 눈물로 광장이 울음바다로 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