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환경연합의 박일선 공동대표등은 20일 오전 10시 경북도 프레스센터를 방문해 김관용 도지사가 지난달 27일 '4대강 살리기 합동보고회'에서 밝힌 충주댐물 낙동강도수 제안이 매우 잘못됐다며 도지사의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물 소유권은 분명 공공자산 개념이지만 경북도의 주장은 허위가 지나쳐 약탈이라고 주장했다.

경북도의 제안은 낙동강 수계를 취수원으로 하고 있는 대구시가 낙동강 상류지역에 각종 화학 섬유 공장들의 산재로 수질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야기되자 안동댐에서 170여㎞를 파이프로 연결, 일일 70만t의 물을 직접 대구시 지역으로 취수, 시민들에게 공급하겠다는 계획에서 발단됐다.

낙동강 수계를 취수원으로 하고 있는 경북도민들은 하루 70만t의 안동댐 물 도수로 경북지역에 물 부족이 예상되자 경북도지사가 부족한 수자원을 충주댐에서 경천댐이나 안동댐으로 도수해 낙동강 수계의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계획을 건의하면서 표면화됐다.

경북도가 건의한 통계자료를 보면 충주댐 수위는 항상 140m로 유지돼 상류에 비가 내릴 경우 홍수에 취약한 댐이므로 여유 수량이 많다고 예측했다.

이에 충주환경연합측은 사실은 그렇지 않다며 충주댐은 홍수조절용량이 6억1600만t이며 홍수조절 능력이 탁월하다면서 홍수조절 용량이 138m인데도 140m를 기준으로 한 것이 가장 큰 착오라는 것.

또한 잉여 수량을 댐 저수량을 기준으로 한 것은 사수량까지 계산된 것으로 잘못 적용한 것이며, 잉여 수자원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유효저수용량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토해양부에서 발행한 수자원종합계획과 댐건설장기계획에도 2016년 용수공급부족량을 볼 때 한강권역은 무려 1억8000만t, 낙동강권역은 2100만t으로 오히려 한강권역이 낙동강권역에 비해 9배 정도 부족하다고 환경연합은 주장했다.

이와 함께 충주환경연합은 경북도의 주장대로 낙동강물이 부족한지, 충주댐물이 남는지, 도수 시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등에 대해 공동 검증과 양수계의 수질.수리.생태전문가와 환경운동단체, 관련기관이 참여한 공동 연구를 제시했다.

또 다목적댐 수리권확보를 위해 경북과 충북은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물부족은 전국민에게 해당되는 문제로 낙동강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수자원총량제'를 실시해 물사용 제한을 법제화하는데 경북도가 앞장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