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욱 충북 청원군수는 세종시 관할구역에 청원군 부용.강내면 일부지역이 포함된 것과 관련, 20일 지역국회의원들과 조진형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등을 찾아 편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군수는 “2007년 정부입법 당시부터 편입제외를 강력히 요구했던 강내.부용면은 편입하고, 계획에 없던 연기군 잔여지역을 포함시킨 것은 자치단체간 형평성을 훼손한 것”이라며 “만일 청원군 일부지역을 세종시 주변지역으로 편입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면 민의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주민투표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군수는 “부용.강내면 편입지역 주민들은 2005년부터 보존지역으로 묶이면서 각종 인.허가나 토지거래 등 재산권 행사에 큰 불이익을 받아왔다”면서 “청원군을 편입지에서 빼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변재일.홍재형 의원 등 지역국회의원들은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세종시 법적지위를 특례시로 할 경우 세종시 주변지역에서 청원군 일부지역을 편입지에서 배제하고, 광역시로 할 경우엔 주민투표를 실시해 편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김 군수와 같은 입장임을 확인해줬다.

이에 대해 조 위원장은 ‘관할구역결정을 신중히 하기 위해 행안위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지역주민과 지역의회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를 반드시 거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