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원성 커지는데 정치권 눈치보기 속앓이


정부 여당의 세종시 축소·격하 움직임과 관련 야당과 시민단체 등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 충북도당과 충북도 등은 침묵으로 일관해 도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물론 지자체가 한 목소리로 들고 일어서도 충청권의 요구가 받아들여질지 모르는 판에 중앙당과 정부 눈치보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충북도를 비롯한 충청권 지자체와 세종시 관련 시.도 및 기초의회 등은 행정안전부의 세종시의 법적지위와 관련한 의견 수렴에서 한 목소리로 ‘세종특별자치시’를 요구했다.

그러나 최근 김문수 경기지사가 ‘세종시 건설 중단’ 발언을 한데 이어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세종특별자치시 불가론’,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의 ‘세종시 건설은 망국적 재앙’ 발언이 잇따라 터져 나오는 등 세종시 축소.격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잇따라 성명을 발표하고,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계한 대책 마련에 들어가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충북도와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잇따르고 있는 한나라당 의원들의 세종시 건설 중단 또는 축소 발언에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수도권 규제 완화, 청주공항 민영화 결정에 이어 세종시 건설 축소 움직임에도 충북도와 여당이 도민들의 여론을 정부 여당에 강력하게 전달하기는 커녕, 몸만 사리고 있다는 비난을 사기에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관계자는 “잇따르는 한나라당 의원들의 세종시 관련 발언은 당론이 아니고, 개인 의원들의 사견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한 뒤 “송광호 의원을 통해 세종시를 당초 계획대로 건설해 줄 것을 중앙당에 계속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같은 당 의원들의 잇따르는 발언으로 입장이 난처한 것은 사실”이라며 “솔직히 성명을 발표하는 등의 강력한 대응을 할 수 없는 입장이어서 답답하다”고 실토했다.

충북도 관계자도 “이미 청와대는 물론 중앙정부와 국회 등에 세종시를 당초 계획대로 건설해 줄 것을 강력하게 전달했다”며 “어떤 사안이 있을 때마다 입장 표명을 계속 할 수도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미 수차례에 걸친 입장 표명과 충청권 3개 시.도지사의 공식입장 표명 및 전달 등으로 명백한 충북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생각한다”며 “그 외에 다른 방법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이는 그 동안 충북도와 한나라당의 대처가 너무 미온적이었다며 정우택 지사를 비롯한 지자체와 한나라당이 도민 궐기대회 등의 물리적 행동까지 불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도민들의 정서와 정면 배치되는 얘기다.

김모씨는 “삭발 상경투쟁을 벌여도 시원찮을 판에 입장을 표명한 서류만 전달하는 등으로 할 일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면 너무 무책임한 것 아니냐”며 “잇따르는 지역 현안사업 무산 위기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대처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