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당직자회의,"4월 특례시로 법통과 추진"

세종시의 법적 지위가 충청권의 기대와 달리 ‘특례시’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세종시 축소 움직임이 수차례 감지된데 이어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까지 세종시의 법적지위를 특례시로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기 때문이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3일 오전 열린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4월 국회에서 세종시 관련법을 통과 시켜야 한다”며 충청권의 요구에 부응하는 듯 했다.

그러나 “세종시 관련법을 통과시키기는 하는데 일각에서 세종시를 정부 직할 특별시로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이는 옳은 처사가 아니다”고 법적 지위를 특례시로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과천에 정부종합청사가 가 있다고 과천을 특별시로 하지 않았다. 세종시를 광역 단체에 준하는 특별시로 해달라는 것은 마치 과천을 과천특별시로 해달라는 것과 같다”고도 했다.

여당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으로 세종시특별법의 4월 국회 통과 가능성은 한결 높아졌지만, 법적 지위는 충남도 산하 특례시로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4월 국회에서 세종시특별법이 통과되더라고 지역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충청권 3개 시.도지사는 물론 시.도의회와 청원.연기군 의회는 정부의 세종시특별법에 대한 의견제출 요구에 세종시의 법적지위를 정부직할 특별시로 해 줄 것으로 한목소리로 요구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홍준표 대표의 발언 내용이 알려지자 마자 곧바로 성명을 내고 홍 대표와 한나라당 충북도당을 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홍 대표의 발언은 세종시를 특례시로 격하.변질시키려는 망언”이라고 규정하고,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자당 원내대표의 망언을 규탄하고 분기(憤氣)해 궐기하라”고 촉구했다.

또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세종시의 법적 지위와 관련, ‘정부직할특별시’로의 추진을 중앙당과 정부에 강력히 요구키로 결의하고, 이는 진정성과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며, 세종시의 차질 없는 추진과 명품 세종시 건설에 당력을 집중해 노력하겠다는 발표까지 했다”며 “중앙당과 정부에 당력을 집중하고 노력한 결과가 자당 원내대표의 특별자치시는 안된다는 발언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도대체 명품 세종시는 무엇이고, 차질 없는 추진은 무엇이며, 어떤 당력을 집중한 것인지, 또 어떤 진정성과 의지를 표현한 것인지, 충북도민에게 분명하게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