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7개 시·군 평균 예산 1200만~1300만원 불과

충북도가 올부터 추진키로 한 외래 유해어종 구제사업이 턱없이 적은 사업비와 낮은 수매단가로 인해 어업인들이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구제사업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예산을 확보, kg당 구매단가를 높여줌으로써 어업인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제고시켜야 한다는 여론이다.

도에 따르면 도내 각 지역에 확산돼 있는 배스, 블루길 등 외래 유해어종을 구제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2700만원의 사업비를 책정, 인공호수를 끼고 있는 청원·보은·옥천·괴산·단양·충주·제천 등 7개 시·군에 배정했다.

이에 따라 해당 시·군은 각각 70%씩의 자체 예산을 더해 1200만~1300만원 안팎의 사업비를 마련, 관내 어업허가자들을 대상으로 kg당 3000원씩 수매하는 방식으로 외래 유해어종 구제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그러나 이들 7개 시·군이 마련한 사업비로는 각각 4톤가량밖에 수매할 수 없어 연중 사업으로 추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도가 제시한 수매가(kg당 3000원)도 일반 물고기값(붕어, 잉어 kg당 도매가 7000~8000원선)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데다 포획시 수시로 운반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대부분의 어업인들이 관심조차 갖지 않고 있다.

포획방법에도 이의를 제기하는 어업인들이 많다.

배스와 블루길 등 외래어종을 포획하기 위해서는 일명 정치망으로 불리는 강망이 효과적이나 현재 괴산군을 제외한 다른 지자체에서는 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청원군 문의면 관내의 한 어업인은 "외래 유해어종을 효과적으로 퇴치하기 위해서는 어업허가자들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수매가를 현실화하고 포획 방법도 산란기에 한해 강망을 허용하는 등의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올해는 사업추진 첫 해이기 때문에 예산을 적게 책정할 수밖에 없었다"며 "올해 성과가 좋으면 보다 많은 예산을 책정, 지속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대청호의 경우 오는 5~6월 중 기간을 정해 일제 포획작업을 펼치는 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