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M업체, 허가 연장후 사무실 폐쇄 연락두절

괴산군 장연면에서 금광물질을 채굴하는 M광산업체에 펀드(주식)매입 방식으로 자금을 투입한 투자자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최근 일부 투자자들이 허가 기관인 괴산군에 이 업체의 금광 개발 관련 사실여부를 잇따라 문의하는 등 이상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이 업체는 지난해 5월19일 금·은·동 등 광물질을 채굴키 위해 법인 사업주 C씨 명의로 군에 신고해 허가를 받았다.

그러나 허가 이후 5~6명의 직원들이 현장에서 수개월간 '근무하다 말다'를 반복하는 등 실질적인 개발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이 업체는 오는 12월31일까지 1년간 인·허가 연장을 군에 신청했고 군은 이를 승인했다. 하지만 허가연장 후에는 현장 출입문을 잠가놓고 있다.

또 지난 1월부터 군이 허가연장 관련 문서를 이 업체에 잇따라 발송했지만 전달되지 않는 상황이다. 더구나 회사 관계자들과 전화 통화도 않되고 있다. 취재진의 통화시도 역시 실패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업체의 개발에 대한 투자자금을 모집한 인물이 등장했다. 법인등기(이사진 포함)에도 등재되지 않은 B모씨다.

익명을 요구한 제보자는 "일부 투자자들이 B씨에게 이 업체의 광물질 채굴 및 판매 등 수익 발생에 따른 이익금 배분을 약속받고 투자한 자금도 수십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제보자는 또 "B씨가 서울 등에서 광물질 개발에 따른 투자설명회를 수차례 갖는 등 투자자를 모집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업체와 B씨의 연관성 등을 관계 당국이 집중 조사해야 투자자들의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최근 (투자자로 예상되는)3~4명이 업체의 개발여부를 전화로 확인했다"며 "그러나 개발, 생산 및 수익발생 여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는 답변을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음달 중 군이 요청한 추가 서류 등을 업체가 제출하지 않을 경우 개발 관련 인·허가 등을 모두 취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피해 확산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이 업체의 광물질 채굴 및 판매행위 등 B씨와의 연관성 등에 대한 관계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시급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