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이 31일 초4∼중3학생을 대상으로 교과학습진단평가를 시행할 예정인 가운데 교육당국은 이 시험을 거부하는 학생들을 무단결석처리하고, 학부모단체는 현장체험학습을 강행키로 해 마찰이 예상된다.

충북도교육청은 진단평가를 거부하거나 체험학습을 허가해주는 행위, 시험부정행위를 방조하는 행위, 백지답안 제출을 용인하는 행위, 한 가지 번호를 일괄표기토록 유도하는 행위 등이 발견될 경우 해당 교원을 엄중 문책하고 학생들은 무단결석 처리하기로 30일 결정했다.

도교육청은 이날 “오전 현재 초등학생 7명, 중학생 3명 등 모두 10명이 현장체험학습을 신청했으나 해당 학교장은 이를 모두 불허처분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충북학부모회’ 등 시민단체는 학교장의 불허처분과 관계없이 진단평가에 응하지 않고 체험학습을 강행키로 했다.

전교조 충북지부 등에 따르면 청주권 28명 등 최대 50명의 초.중학생이 시험 당일 오전부터 청원군 미원면 거북이학교와 충주 연리지농장 등 두 곳에서 체험학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학부모 단체 관계자는 “시험 대신 체험학습을 선택한 것은 학생들의 순수한 자유의지에 따른 것”이라며 “도교육청이 체험학습에 나선 학생들을 무단결석처리하거나 해당 교원을 징계할 경우 집단행동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진단평가에 도내에선 389개 학교(초등 258개, 중등 131개) 12만3523명(초등 5만9975명, 중등 6만3548명)이 국어.사회.수학.과학.영어 등 5개 과목에 응시토록 돼있다.

지난해 10월 치러졌던 학업성취도평가 당시 체험학습을 허가해줬던 청원의 한 중학교 교장.교감이 인사조치를 당한 전례가 있고, 이번에도 도교육청이 강력한 대응을 예고함으로써 진단평가 거부가 어느 선까지 이뤄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