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행정도시 정상추진 및 지방살리기 범국민 궐기대회' 열어

정부의 오락가락하는 세종시 추진 정책 때문에 충청권이 화났다. 대전, 충북, 충남 3개 시 도 주민 3000여명은 26일 대전역 광장에 모여 '행정도시 정상추진 및 지방살리기 범국민 궐기대회'를 열었다.

충북에서는 도내 국회의원과 정치권 및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날 모인 참석자들은 세종시를 중단하려고 하는 정부의 음모와 이를 구체적으로 발언한 김문수 경기지사를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 26일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행정도시 정상추진 및 지방 살리기 궐기대회’에서 대전·충남·북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국회의원 등 3000여명의 충청권 주민들이 세종시 설치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 이명박 정부의 행정도시 정상추진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육성준 기자

대전역 광장에는 '정부기관 이전 변경고시 즉각 이행하라' '국민과의 약속이다. 행정도시 정상추진하라'는 등의 플래카드가 여기저기 걸려 있었다. 대회는 비가 오고 바람부는 쌀쌀한 날씨 속에서 1시간 가량 진행되고 이어 충남도청까지 도보행진이 있었다.

조수종 수도권과밀반대충북협의회 공동대표는 "정부는 정부기관 이전 변경고시를 왜 안하고 있는가. 그 저의가 무엇인가. 그리고 세종시가 처음에는 행정수도 였다가 행복도시, 이어 충남의 특례시로 대폭 권한이 축소됐는데 다음에는 무엇이 될 것인가 의심스럽다"며 "김문수 경기지사는 세종시 건설에 반대한다고 말했는데 이 모든 것에 대한 정부의 대답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유완식 연기군수는 "연기군에서는 세종시 공사가 30% 진행됐다. 어느 국책사업이 30%나 진행됐는데 아직까지 법도 통과되지 않는지 답답하다. 우리는 대대로 잘 살아오던 삶의 터전까지 세종시에 다 내놓았다"고 전제한 뒤 "국책사업은 백년대계 대한민국을 위해 하는 일이다. 제발 세종시를 제대로 만들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 날 3개 시도 시장 및 도지사들은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아 원성을 샀다. 그리고 지방의회 의원들의 참석률도 저조하자 주민의 대표인 지방의원들이 현안 중 현안인 세종시 건설에 이렇게 무관심할 수 있느냐는 비난이 잇따랐다. 청주시의회에서는 고용길 의장 등 7명이 참석했으나 충북도의회에서는 김광수 민주당 의원만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