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추진 계기, 후보군 역학관계 속속 드러나

신당추진이 가시화되면서 지역정가도 본격 총선구도에 돌입한 분위기다. 예정대로 신당이 출범할 경우 충북도 민주당 한나라당과 자민련 신당의 4자구도로 재편된다. 도내 신당파들은 태풍 매미 피해로 인한 민심이반과 호남권의 역풍으로 초기 분위기 형성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신당의 대세를 인정하고 있다. 현재 충북도내 민주당 세력들이 대부분 신당행을 원하고 있지만 민주당 구주류가 당을 사수하며 원내교섭단체를 유지할 경우 내년 총선과 관련, 도내에서도 민주당 공조직이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여야의 선거법 협상을 거쳐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가 도입된다면 정당으로선 전국적으로 몸집불리기 경쟁에 나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향후 신당은 공교롭게도(?) 충북정가에 활로를 제공할 공산이 크다.
지금까지는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양당구도속에 복귀를 원하는 기성 정치인이나 정치 신인들의 운신에 많은 제약이 따랐는데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셈이다. 때문에 총선출마가 점쳐지던 자치단체장들도 선택의 폭이 그만큼 넓어졌다. 당장 이시종 충주시장과 유봉렬 옥천군수가 이에 해당된다. 한나라당 소속인 이시장은 오래전부터 강력한 후보로 거론됐으나 현 한창희위원장과의 관계 때문에 방향설정이 쉽지 않았다.

신당 추진세력들 사이에선 벌써부터 이시장의 영입이 공공연하게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당적인 유군수도 총선 출마여부로 줄곧 관심을 끌었는데 그 역시 내년 17대 총선에 정치인생의 마지막 승부를 거는 이용희 전의원과의 관계설정이 쉽지 않았던게 사실. 그러잖아도 민주당 일부에선 이 전의원의 민주당 잔류 가능성을 전혀 배제하지 않고 있어 그의 선택에 따라 유군수의 출마 개연성도 한층 더 힘을 실을 조짐이다. 청주권의 자민련 간판격인 오효진청원군수 또한 그동안 계속된 부인에도 불구, 총선출마설이 수그러들지 않아 만약 신당출범의 와중에서 기존 민주당과 자민련이 정책적 제휴를 감행할 경우 오군수의 출마는 훨씬 자연스러워질 수도 있다.

민주당 잔류파와 자민련 연대 사정권
현재 민주당의 핵심 요원들이 신당행을 택한후 민주당의 잔류세력들이 조직을 추스려 도내 지역구에 자체후보를 내는 것도 내년 총선의 큰 변수로 등장할 공산이 크다. 상대적으로 신당표를 깎아먹기 때문이다. 당내에선 최하 5~7%를 예상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민주당과 신당은 서로 사활을 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어부지리를 얻을 수도 있다. 이 때 예상되는 것이 민주당과 자민련의 결합이다. 양당의 성격이나 구성원들의 면면을 보면 전혀 근거없는 가상은 아니다. 충북의 경우 정치적 기반이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구주류가 이끄는 민주당과 역시 정치적 돌파구가 절실한 자민련의 전략적 제휴는 항상 사정권 안에 놓인다고 봐야 할 것이다. 실제로 내년 총선을 통해 정치적 부활을 모색해야 할 자민련이 한나라당이나 신당과 손잡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지금으로선 자민련의 독자생존도 현실적으로 어렵지않은갚라고 분석했다.

향후 전개될 신당구도에 따라 신진세력들의 수면위 부상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권의 김관수(전 민주당 개혁특위 국장) 박영호(40. 민주당당직자협의회장) 유행렬씨(40. 민주당 흥덕지구당 정책실장)와 충주 맹정섭(52. 전 노무현후보 특보) 성수희(38. 전 노무현후보 보좌역), 제천 단양 남준영(39. 변호사) 박재구(43.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괴산 안병을(전 괴산군의회의장), 보은 옥천 영동 김서용씨(40. 전 대통령직 인수위원, 이상 지역별 가나다순) 등이 신당출범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활동할 태세다. 이들중 일부는 내년 총선보다는 차기를 노리는 포석으로 총선행보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신당을 계기로 정계개편이 가속화될 경우 현재로선 도내 현역의원중 3~4명 정도가 재 당선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게 정가의 대체적 시각이다. 실제로 이들은 현재의 불리한 여론을 의식, 자체 조직을 풀가동하는등 최근 지역구활동에 바짝 고삐를 당기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지역에선 등산회 등 사조직의 세과시에 나서는등 부작용도 목격된다. 한 관계자는 “외형적으로야 현역 의원들이 절대 유리한 것같지만 워낙 변수가 많기 때문에 쉽게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 최근엔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개혁과 물갈이에 목청을 높이는 바람에 그 여파가 어떻게 미칠지도 알 수 없다. 아무래도 정치변화를 갈구하는 유권자들의 표성향이 어느 쪽으로 형성되느냐가 관건이 될것같다”고말했다.

경선, 과연 확실한 대안인가?

내년 총선의 한가지 특징을 미리 지적한다면 지난해 대선을 계기로 확실하게 각인된 ‘경선’이다. 방법은 다르지만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이미 경선 도입을 내년 총선의 명제로 설정한지 오래다. 특히 신당창당을 주도하는 민주당 신주류가 온라인 전자정당을 표방하며 ‘경선문화’를 아예 타당과의 결정적 차별화 요인으로 활용할 방침이어서 내년 총선에선 문제의 경선논란이 더욱 기세를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상향식 공천으로 상징되는 경선은 그 운용 과정에서 이미 상당한 문제점을 노출시켰다. 페어플레이와 깨끗한 승부로 마무리돼야 할 경선이 오히려 당내 분열과 파벌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많았고, 실제로 지난해 지방선거 때 도내에서도 청원과 음성에서 그런 실증적 사례가 연출됐다. 낙선자의 불복사태로 당선자까지 중도 낙마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경선도 어차피 동원정캇
동원정치를 막자는 취지의 경선이 되레 변형된 동원(動員)을 부추긴다는 비판도 많았다. 이 때문에 내년 총선을 대비하는 예비후보들은 각자의 입지에 따라 여러 고민들을 안고 있다. 그중 하나가 상향식 경선이 오히려 정치신인들의 등장을 제도적(?)으로 억압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지난 연초부터 신당을 목표로 지역에서 활동을 펴 온 정치신인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소회이기도 하다. “당원이나 유권자들이 아주 객관적인 입장에서 후보를 평가하고 표를 던진다면 이보다 더 완벽한 제도가 또 어디 있겠나.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당비를 내는 자발적 진성당원이 희소한 우리나라 정치구조의 한계상 경선 투표권자가 특정 후보에 의해 급조, 동원되는가 하면 심지어 인위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더 큰 문제는 경선불복이다. 같은 당내에서 경선 낙방자들이 자기 지지자를 이끌고 해코지를 한다면 손쓸 방법이 없다. 물론 유권자의 양식문제 쯤으로 치부할 수 있지만 실제론 심각한 부작용이다. 경선하면 무조건 깨진다는 자조는 결코 과장이 아니다. 어쩔 수 없이 혈연이나 지연 학연 등 이른바 연(緣)이 선거의 주요 변수가 될 수 밖에 없는 지방에선 위험 부담이 특히 더하다.” 오래전부터 경선 정착을 위한 제도적 보완을 주창해 온 이 인사는 “지금처럼 해당 정당이 경선을 관리할 경우 결국 요식행위로 끝날 것”이라고 경고한다.

원천봉쇄보다는 불이익이 유효
당 대표와 지구당위원장의 제왕적 권한을 견제, 정치 신인들의 진출을 용이하게 한다는 것도 경선의 근본 취지이지만 오히려 이런 경선제도가 신인들의 발목을 잡는다는 여론 역시 만만치 않다. 당내 선거로 치러지는 경선에선 기존의 조직책이나 당료가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 밖에 없고 상대적으로 신인들이 선택받기란 그만큼 어려워지게 된다. 차라리 과거처럼 당대표가 직권으로 신인을 발굴해 공천까지 주는 매카니즘이 오히려 능력있는 신인 등장에 활로를 제공할 수도 있다. 실제로 역대 정권에서 이런 식의 물갈이가 과감하게 시도돼 센세이션을 일으킨 경우가 많다. 지난 16대 총선의 386세대 등장이 대표적 사례다. 때에 따라선 모험적 승부가 감행된 것이다. 경선의 이런 부작용을 보완하기 위해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되는 것은 대략 두가지. 경선의 선거공영제와 경선불복자에 대한 법적제재다. 우선 정당의 경선을 국가 선거관리위원회가 담당케 함으로써 절차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높여 경선제도를 당초의 취지에 맞게 정착시키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공천을 통한 ‘돈’의 유입을 원천적으로 막는다는 점에서 기존 정당들이 선뜻 받아들일 공산이 적다. 특히 총선 공천 때 돈의 위력을 실감하게 되는 보수정당들의 반발이 눈에보듯 뻔하다. 한 정치전문가는 “당이 경선을 관리하게 되면 어지간한 잡음은 그냥 묻어버리게 된다. 공정경선은 초장부터 물건너가는 것이다. 사실 정치와 돈의 커넥션을 사전에 차단하려면 경선의 공영제가 꼭 필요하다. 시민단체 등에서 이 문제를 물고 늘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선불복자에 대한 제도적 제재는 경선문화 정착을 위한 가장 손쉬운 방책이다. 쉽게 말해 출마 자체를 봉쇄하자는 것이다.

이 문제는 오래전부터 정치권의 공방을 불러 왔으나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는 위헌소지로 여전히 논란이 많다. 때문에 원천적인 출마봉쇄는 아니더라도 상당한 불이익을 주는 형식으로라도 경선 불복자의 양산을 억제해야 한다는 당위성이 점차 힘을 싣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