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의원 '의약 부문, 의료기 부문 분리될 듯'

집적 조성을 전제로 추진되던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으로 분산배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오창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충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국회 변재일 의원(민주당.청원)은 1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2일 열린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 2차 회의에서 국토연구원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 평가방안’ 용역 중간보고를 통해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의 평가 항목과 지표를 분리해 평가한 후, 각 부문의 공간적 배치문제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며 “이는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을 분산배치 하자는 의미”라고 말했다.

또 “국토연구원의 주장은 단일화 된 평가체계를 공통으로 적용할 경우 각 산업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변 의원은 “이날 위원회에서 국토연구원의 보고를 원안 의결한 것으로 미뤄, 위원회가 분산배치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지난해 12월 4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1차 회의에서 집적 조성 추진 모형을 확정하고, 국토연구원에 용역을 준 당초 취지와 상반된다”고 말했다.

변 의원은 “만약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을 분산배치 할 경우 Bio Resource 센터, 실험동물센터 등의 인프라를 이중으로 설립해야 할뿐만 아니라, 최소 비용으로 R&D역량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당초 취지 달성이 어렵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국내외 우수연구기관을 유치하고, 우수연구인력의 공동연구 수행 등을 통해 세계적인 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불가능해 진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은 “향후 열릴 3차 위원회에 대비해 위원은 물론 국무총리와 보건복지가족부에 분산배치의 부당성을 집중 설명하는 한편, 용역결과가 집적조성에 따른 평가항목 지표를 개발하라는 것이었던 만큼 분산배치 쪽으로 결론을 낸 경위를 적극 따지고 개선토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윤 충북도 바이오사업과장도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첨단의료산업을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의미였고, 그 때문에 집적을 통한 복합단지를 조성하려 했던 것”이라며 “지자체간 경쟁이 심하다고 해서 분산배치하자는 정치적 결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또 “지역 국회의원 등과 함께 중앙정부와 정치권 등을 상대로 분산배치가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임을 적극 홍보, 오송.오창에 집적 조성토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북도가 최대 현안으로 꼽고 추진해 온 사업 중 세종시는 충남도 산하의 특례시로 격하되면서 중앙행정기관 이전이 물건너 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청주국제공항도 민영화가 결정돼 활성화가 불투명 해졌으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도 거점지구를 세종시로 할 가능성이 높아 충북은 소외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 때문에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는 사실상 충북의 마지막 남은 희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