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파업끝 예고된 수순?

무려 두 달이 넘는 장기파업 사태를 겪어온 한국 네슬레가 8월 25일 서울사무소 폐쇄에 이어 지난 3일 국내 최대 생산기지인 청주사업장의 직장폐쇄를 결정,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다. 더구나 스위스에 있는 네슬레 본사는 한국 네슬레 측에 긴급히 전달한 통보문을 통해 “청주공장의 존속 여부에 대해 검토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한국 네슬레는 3일 “4일 새벽 0시를 기해 청주사업장을 폐쇄하게 됐다”며 “스위스 본사로부터 청주공장의 존속여부를 검토하는 한편 공장을 철수할 경우의 (한국내) 법적 절차도 검토토록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다.

한국네슬레는 경영진이 계획하는 구조조정과 관련, 노조로부터 “구조조정을 할 경우 노동조합과 사전협의를 거칠 것”을 요구받는 한편 노조의 경영참여권 보장문제 등을 놓고도 첨예하게 대립해 왔다. 그러나 한국네슬레의 경영진은 본사의 방침도 있지만 그보다는 노조의 경영참여나 구조조정과 관련해 노조와의 사전협의를 거쳐야만 한다는 노동조합측의 주장은 경영권을 근본적으로 침해하는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타협 불가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노조 측은 “그동안 회사 경영진이 장기파업사태를 오히려 유도하는 등 불성실하면서도 반노조적인 행태를 보여왔다”며 “이에따라 우리로서는 회사 측에서 결과적으로 직장폐쇄를 하기 위한 명분만을 쌓아왔던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반면 이삼휘 한국네슬레 사장은 “다국적 기업의 한국 현지 사장으로서 본사 지시에 따라 국내 생산시설의 철수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사태에까지 이르게 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조의 장기파업에 맞서 회사측이 꺼내든 직장폐쇄 카드로 이제 타협의 여지를 더욱 좁혀버린 네슬레의 노사간 정면대립 사태가 앞으로 어떤 후유증을 몰고 올 지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