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강서2동 가스충전소 허가를 놓고 각종 소문이 나돌고 편이 갈리는 등 충북가스협회(회장 강태석)가 갈등 양산을 빚고 있다.
지난해 10월 충북도의 교통영향평가를 거쳐 허가 된 이 충전소는 그 동안 주민들의 설치반대와 공사자금 등의 문제로 공사가 중단됐지만 얼마 전 공사를 다시 재개하면서 주민의 반발과 안전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는 것.
충전소 설치에 대해 일부에서는 출·퇴근 시간만 되면 차량정체가 심한 공단지역에 어떻게 충전소 허가가 날 수 있었는지 의구심을 자아내기도 했고, 주민들도 대책위를 구성, 교통혼잡과 위험물 설치 반대, 지가하락 등을 이유로 설치반대 움직임에 나선 상태다.
특히 이곳은 2000여명이 거주하는 하니닉스 기숙사 맞은편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어느곳보다 안전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충전소 설치를 놓고 충북가스협회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 가스협회 회원들중에서도 특히 자영업자들은 충전소 설치를 반대하고 있으며 주유회사측으로 부터 봉급을 받는 경영자들은 이 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으나 가격이 만만치 않아 눈치만 보고 있다는 것.
한편 충전소 설치를 반대하는 측에서는 시의 허가에 대한 의혹까지 제기하는 등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한 회원은 “지금(허가된 후)의 땅값이 허가가 나기 전보다 배 이상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허가 나기 힘든 곳에 그렇게 쉽게 허가가 떨어지리라고는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회원들이 사업하는 입장에서 시에 밉보여 좋은 일이 없어 불만이 있어도 말을 못하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시청 관계자는 허가에 대해 “적법 절차에따라 허가를 내 주었을 뿐 제기되는 의혹은 터무니 없는 것”이라며 “충전소가 하나 더 생기면 사업하는 입장에선 그만큼 손실이 생기므로 사업상 어떤 특혜가 있는것처럼 엉뚱한 소문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들 대부분은 허가가 난 뒤에야 충전소 설치 사실을 알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 이모씨는 “잔디를 깔아 예식장을 짓는공사를 한다고 주민들에게 말해 그런줄말 알았고, 충전소가 들어오는것은 나중에서야(허가가 난 뒤에) 알았다”며 “그렇게 허가를 낸 이후에는 어차피 허가가 됐으니 주민반발만 어느정도 누그러뜨리면 된다는 식이다. 주민들은 시와 사업주 모두에게 속은 꼴”이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