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4대강 정비' 제안사업에 환경단체 우려
하도정비…천연기념물 미호종개 등 서직지 파괴

▲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과 관련 청주시가 미호천과 무심천 합수부에 수상레저 타운을 건립하려 하자 환경단체가 생태계 파괴 및 자연하천 훼손을 우려하고 있다. 사진 /육성준 기자
청주시가 청주의 젖줄 무심천과 청원군 미호천의 합수(合水)머리에 수상레저타운을 건립하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어 환경단체의 우려를 낳고 있다.

시는 지난달 19일 정례브리핑에서 무심천과 미호천의 물줄기가 만나는 합수머리에 보(洑)를 쌓고 저수량을 늘려 수상레저타운을 건립하는 방안을 충북도와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당시 조덕희 건설교통국장은 "정부(대전지방국토관리청)의 4대강 정비사업과 관련해 청주시는 금강지류인 미호천 남쪽에 제방보강 정비 사업을 지난해 12월 발주해 총 사업비 102억원을 들여 오는 2011년까지 마무리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금강 지류인 미호천 남쪽 제방보강으로 신대동부터 오동동까지 6.91㎞를 연장하는 북일지구 정비사업으로 추진된다. 또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추진하는 경부고속도로 미호천교부터 공항대교까지 10.86㎞의 북쪽 제방사업이다.

그런데 문제는 금강 지류인 미호천은 천연기념물 454호인 미호종개의 집단서식지인데다 무심천에선 수달의 흔적까지 발견된다는 점이다.

더욱이 최근 천연기념물 243호인 검은 독수리떼까지 발견되면서 자칫 수상레저타운 건립을 위한 보강공사가 생태계 파괴는 물론 하천의 자연정화 능력마저 상실케 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는 미호종개의 경우 물 흐름이 완만한 수심 1m미만에 서식하는데다 산란기는 5∼6월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만일 청주시의 금강지류 연계사업이 받아들여 질 경우 미호종개의 산란기에 강 바닥(사토)을 긁어내고 보강공사를 하는꼴로 결국 미호종개의 서식지는 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무심천의 미호종개 서식은 지난 2006년 순천향대 해양생명공학과 방인철 교수에 의해 미호천 상류인 진천 백곡천에 1만여 마리가 집단 서식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후 1984년 금강지류인 미호천에서 꾸준히 발견되어 왔다.

또한 지난해 청주시와 충청대학 산학연구소의 무심천 모니터링 2차 합동조사에서 무심천도 미호종개의 서식지로 추정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청주삼백리 송태호 선생은 "수상레저타운 건립은 깨끗한 모래밭에서 사는 미호종개의 서식지를 파괴할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국비확보 급급 미래유산 파괴 안될말"
4대강 살리기… 청주·충북환경연 도민검증단 꾸려 검증작업 착수
道, 6조원 소요 총 91건 제안… 일자리·지역경기활성화 기대 밝혀

▲ 청주·충북환경단체는 22일 청주CCC아카데미에서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한 실체'란 정책간담회를 갖고 도민검증단을 꾸리기로 했다. 사진왼쪽부터 지찬혁 운하백지화국민행동 팀장, 허운 충북도 하천시설팀장, 염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사실 청주시의 미호천 수상레저타운(시민휴식공간 조성사업) 건립은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의 연장선 상에 있다.

4대강 정비사업은 정부가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에 2011년까지 모두 14조원을 투입해 노후제방 보강, 하천생태계 복원, 중소규모 댐 및 홍수조절지 건설, 하천 주변 자전거길 조성 등 친환경 보에 물을 가둬 다양한 수상레포츠와 관광, 문화발전을 이루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다.

그래서 정부는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이 같은 사업에 대해 "환경을 크게 훼손하는 대운하 건립을 위한 기초공사 일뿐이다"고 일축하고 있다. 그 이유로 갑문설치, 하도준설, 신규댐 및 부두공사 등을 들고 있다.

실제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인 22일 청주CCC아카데미에서 '4대강 정비사업의 실체'란 주제로 앞으로의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주제 발표에 나선 운하백지화국민행동(서울 환경운동연합) 지찬혁 팀장은 4대강 정비사업의 순수성에 대한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지 팀장은 "전문가 집단을 포함한 민간 연구조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지 팀장은 "운하로 단정 지을 수 없지만 갑문이나 하도준설, 신규댐 빛 보강 공사는 운하에서만 필요한 시설로 대운하 건립으로 갈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며 "4대강 정비사업의 핵심은 제방건설과 하도정비에 있지만 이미 국가하천의 97%가 하천정비를 완료한 상황에서 과도한 하상의 준설과 골재 채취는 하천의 총체적 훼손을 초래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충북도 하천관리팀 허운 하천시설담당은 "4대강 정비사업은 홍수와 가뭄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제방공사에다 일자리창출과 관광문화 발전을 위한 일부 위락단지 조성이 포함되어 있다"며 "아직까지 확정된 사업은 없고 1월말까지 충북 12개 시·군에서 제안한 하천개발계획을 취합해 정부에 올리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용역결과가 나오는 3월말쯤 윤곽이 들어난다"고 밝혔다.

또 허 담당은 "3월 용역결과에 따라 5월 중 사업이 확정되면 하반기부터 본격 사업이 추진될 것이다. '4대강 정비사업'과 '녹색뉴딜정책'에 대한 정확한 자료는 아직 나온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충북의 시·군에서 제안한 사업은 총 6조여원이 소요되는 91건. 한강수계가 42건에 3조 4273억원, 금강수계가 49건에 2조 6390억원으로 모두 91건에 6조 663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강수계 정비사업과 관련해 충주시가 세계조정대회 경기장시설 및 진입로 확장, 남한강 순환 자전거도로 설치, 탄금호 UN평화공원 조성 공사 등 가장 많은 모두 22건에 1조 4434억원을 신청했다. 제천은 '한강 100리길 르네상스 사업', 수상레저 기반사업 등 12건 1조 2000억원, 단양군은 단양 수중보 건설, 남한강 하도정비, 남한강변 단양팔경 탐방로 조성 등 8건 7839억원을 신청했다.

금강수계의 경우 청주시가 미호천 시민휴식공간 조성 사업에 500억원을 신청한 것을 비롯해 청원군이 금강 자연형 하천정비 및 수변공원 조성 사업 등 10건에 8700억원을 신청했다. 보은군은 보청천 생태하천 및 주변정비사업 등 15건에 3100억원, 옥천군은 장계국민관광지구 개발사업 등 5건에 7000억원, 영동군은 난계 국악타운지구 개발 등 18건에 7590억원을 신청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염우 사무처장은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한 실체를 아직 지역민들이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 같다"며 "각계 전문가 15인으로 구성된 도민검증단을 꾸려 충북도의 제안사업에 대한 실익을 따져 지역민들에게 제대로 알리는 검증작업을 벌여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남상우 청주시장은 "4대강 정비 사업은 홍수와 가뭄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제방공사에 불과하다"며 "일자리 창출과 지역건설경기 진작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전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이철기 공동대표는 "정부와 민간투자, 지방 건설업계의 참여가 7:3에 불과해 직접적인 공사수주보다 재하청의 콩고물식 공사 따먹기가 얼마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지 우려된다"며 "지방정부는 국비확보 경쟁에 눈이 멀어 후손들에게 물려줄 자연환경마저 파괴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