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개발 + 문화·관광·환경 종합개발 추진

 충북도가 4대강 살리기 사업 방향을 하천개발과 함께 문화·관광 등과 연계해 추진키로 수정하는 등 새로운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본보 14일자 1면 보도>특히 금강과 한강 지류(支流)에 해당하는 댐 상류지역도 4대강 사업에 포함시켜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사업범위 확대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도에 따르면 최근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열린 ‘4대강 살리기 사업 전국연석회의’ 참석 결과, 하천개발뿐 아니라 주변정비, 관광사업 등과 같이 추진돼야 한다는 분석 하에 종합개발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도는 직접사업(하천개발)과 결합사업(하천주변), 연계사업(관광단지 개발) 등으로 구분해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또 정부가 4대강 사업을 2년 반 만에 완료할 방침을 세우고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감에 따라 충북사업을 조기에 확정하기로 했다.

이달 초 도내 각 시·군이 하천개발, 환경복원, 관광문화, 경제발전 등 4개 분야로 건의한 내용을 최대한 반영해 오는 3월 안에 사업계획을 확정짓고,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 14일에는 지류가 많은 대청댐과 충주댐 상류지역도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포함시켜 달라는 입장을 국토해양부에 강력히 건의했다.

정부에 건의한 댐 상류지역 사업은 옥천의 경우, 5개 지구 생태하천 조성과 친환경 생태마을 및 마을 하수처리시설 조성(환경복원)과 댐 주변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조성(관광·문화) 등이다.

영동은 금강 수계마을 마을하수도 확충과 영동 상수도 정수장·취수장 이전사업이고, 보은은 회인천 생태하천 조성 및 휴식 공간조성, 보청천과 항건천의 친수하천 조성 등이다.

제천은 4대강 유입 지방하천 정비사업, 동강댐과 달천댐 건설이며, 단양은 단양수중보 건설, 옛 단양 뉴타운 및 수상레저 스포츠타운 조성, 매포천·대가천 생태하천복원 사업이 해당된다.

도는 이 같은 사업들이 4대강 사업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우선 대상지에 선정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댐 상류지역 개발에 대한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또 정부가 녹색 뉴딜사업 일환으로 4대강 살리기를 추진함에 따라 충북사업들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게 1월 중에 안내책자 및 홍보영상물, 질의·답변 자료집 등을 배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4대강 살리기 7대 선도사업에 포함된 충주 선도지구가 다음달에 착공식을 갖는 만큼 이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하천개발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주변정비, 관광·문화 등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결정했다”며 “댐 자체도 본류에 속하기 때문에 각 지자체들이 요구한 댐 상류지역도 사업에 포함시켜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 상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