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 간부 사퇴 계기 “나도 피해자”속출
양성평등사무소 ‘유명무실’ 활용도 높여야

[충북대 총학생회 간부 성추행 파문]  충북대 총학생회 간부 A씨가 여학생 간부를 성추행해 사퇴하는 소동을 빚은데 이어 대학 내 각종 모임에서 성추행을 당했다는 새로운 제보가 잇따라 파문이 예상된다. 사건은 이달 초 총학생회 LT(리더십 트레이닝)에서 A씨가 만취한 상태로 이 대학 단과대학 여학생 간부 B씨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총여학생회를 중심으로 제기되면서 불거졌다.

1월 8일 18대 총여학생회는 “A씨가 만취해 여자들이 묵은 방에서 잤고, B씨의 신체 일부를 접촉하는 성추행을 저질렀다”며 이러한 내용을 담은 장문의 대자보를 붙였다. 총여학생회 간부는 “이번 LT의 총책임자가 이러한 성추행을 자행한 것에 대한 처벌과 더 이상 학내에서 일어나는 성범죄를 방관할 수 없어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줄곧 A씨의 간부직 사퇴와 사과문 게재를 요구했다.

또한 대학 내 설치돼 있는 양성평등상담소를 찾아가 상담을 받고 A씨의 성추행 사건을 제소했다. 하지만 1월 8일 총학생회 간부 A씨가 “오히려 나도 성추행을 당했다”며 양성평등상담소를 찾아가 맞제소하는 등 입장차를 보였다. 이러한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알려졌고, 학우들 간에도 성추행 사건을 두고 공방전이 벌어졌다. 반박문과 반박문에 관한 반박문이 올라왔다.

▲ 지난 일주일간 온오프라인을 달궜던 총학생회 간부의 성추행 공방은 결국 총학생간부의 혐의 인정과 임기를 한달여 앞둔 사퇴로 마무리 됐다. 문제의 총학생회 간부는 12일 사과문을 학내 곳곳에 게재했다.
결국 1월 10일 문제의 총학생회 간부는 “LT에서 과음으로 인하여 여학생들이 쉬는 방에 들어가 자게 된 것에 대하여 사과한다”며 “무의지상태라 고의가 아니었으며 B씨에게 진심으로 미안하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올렸다. A씨는 1월 12일자로 간부직을 사퇴했다. A씨의 임기는 2월 28일까지 한 달 여를 남기고 있던 상황이다.

일주일간 펼쳐졌던 성추행 논란은 일단락 매듭이 지어졌지만 이번엔 충북대 대표카페(http://cafe.daum.net/cbnu02)를 통해 “나도 피해자”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MT(엠티), OT(오리엔테이션), LT등 각종 대학 내 모임에서 성추행을 당했지만 신입생이어서, 어찌할 바를 몰라서 대처를 못했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총여학생회는 “이번 사건을 통해 학내 성추행, 성희롱 사건이 엄연히 존재함에도, 피해자가 오히려 사건을 드러내고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이 안타깝다”며 “성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양성평등교육의 의무화, 양성평등 상담소의 활발한 홍보활동, 성문제 피해자를 위한 신문고 설치’ 등이 필요하다”는 글을 올렸다. 양성평등사무소의 경우 지난해 법적의무조치로 개설됐지만 이번 사건이 첫 번째 제소사건으로 기록될 만큼 아직까지 학생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다.

이지영 충북여성민우회 사무국장은 “성추행 사건은 피해자가 오히려 가해자가 되는 상황에 몰린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학내 예방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며 “풍문으로만 떠돌았던 대학 내 성문화에 실태조사 및 대처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무국장은 “일반 직장 내에서 성희롱, 성추행을 당했을 경우 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진정서를 제출하면 형사 수사권이 있는 근로감독관이 배치되고, 마찬가지로 공기업 및 교육기관의 경우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하면 된다”며 “여성들이 제도적 장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학에선 지난해 말 치러졌던 총학생회 선거과정에서 부정선거 의혹이 일기도 했다. 일부 학생들은 부정선거 진상조사 촉구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기자회견을 열어 “모 단과대학에서 한 학생이 두 번 이상 기표하는 중복투표가 있었다”며 선거인 명부 공개 및 진상조사를 요구한 바 있지만 유야무야 사건이 종결됐다. 선거인 명부는 끝내 공개되지 않아 사실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