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 대책마련과 보상 등을 요구하는 충북 제천시 자원관리센터(쓰레기소각장) 인근 주민들이 7일 센터 진입로를 트랙터로 봉쇄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부터 이 지역 쓰레기 처리 시스템이 사실상 마비됐다.

제천시 신동 사리골과 제비랑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폐기물처리시설반대추진위원회는 이달 말까지 집회신고를 내고 이날부터 진입로 봉쇄 농성에 들어갔다.

주민 50여명이 참여한 이날 집회에서 주민들은 "쓰레기소각장 가동에 따라 지하수와 토양이 오염돼 극심한 불편을 겪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주대책 마련과 적절한 보상을 시에 요구했다.

그러나 시는 "그동안 주변마을 주민지원사업에 60억원을 투자했을 뿐만 아니라 소각장 탈취설비와 상수도 공급사업도 추진 중"이라면서 보상 요구 등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특히 직접 피해 영향권이 아닌 이 지역 주민들은 이주보상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9시부터 쓰레기와 재활용품 수거차량의 센터 진입이 전면 중단됐으며, 진입로 봉쇄농성이 장기화될 경우 이 지역 쓰레기 수거와 처리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3~4일이면 비축된 소각용 쓰레기도 동이 나 소각로 가동중단이 불가피해 질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도로 봉쇄는 엄연한 불법"이라면서 "우선 자진해산을 권고한 뒤 법적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쓰레기 반입저지 농성이 장기화될 경우 시내지역 쓰레기대란이 불가피하다"면서 "소각로 재가동에도 1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든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 지역 주민들은 "제천시의 쓰레기소각장 입지선정 과정에 심각한 하자가 있다"면서 지난해 '폐기물처리시설 입지결정고시 처분무효' 소송을 냈다가 패소하자 최근 항소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