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수업 기자재 관련… 도교육위 前의장 1억 수수

전주지검, 납품비리 교장 등 무더기 적발

방과후 수업과 관련해 대기업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초등학교 교장들과 이들에게 비자금으로 뒷 돈을 댄 교육관련 대기업 간부들이 무더기로 검찰에 적발돼 그동안 교육계에 떠돌던 교육기자재 납품을 둘러싼 업체와 교장간 검은 거래가 사실로 드러났다. 이들 가운데는 충북교육위원회 전 의장도 포함돼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전주지방 검찰청 군산지청은 23일 방과후 수업과 관련해 교육전문업체인 웅진씽크빅으로부터 1000만원에서 1억원을 받은 혐의로 전 충북교육위원회 의장 고모씨(62)와 군산 J초등학교 전 교장 이모씨(61), K초등학교 전 교장 고모씨(62) 등 3명을 뇌물수수와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웅진씽크빅으로부터 600여만원에서 900여만원 등 1000만원 미만의 뇌물을 받은 군산과 전주, 부안 지역 전·현직 초등학교 교장 6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충북교육위원회 전 의장인 고씨(구속)는 지난 2005년 12월 의장으로 재직할 당시, 초등학교 방과후 컴퓨터 교육과 관련해 컴퓨터 구입 계약체결을 대가로 웅진씽크빅 스쿨사업본부장이던 윤씨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교육위원회 의장과 초등학교 교장들에게 돈을 뿌린 혐의로 윤모씨(40) 등 웅진씽크빅 간부 6명과 이들에게 수십억원의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줌으로써 비자금 조성에 협력하거나, 비자금 조성 사실을 폭로하겠다며 수억원의 금품을 뜯어낸 혐의로 건설업체 실질사장 노모씨(40) 등 건설업자 3명을 구속했다.

윤씨가 조성한 비자금 가운데 1억원은 충북교육위원회 의장이던 고씨에게 준 것으로 드러났고, 이후 윤씨는 "비자금 조성사실을 폭로하겠다"는 업자 노 씨의 협박에 못이겨 6억원 가량의 노씨 채무를 갚아줘야 했다. 또다른 건설업자 김모씨 역시 2008년 허위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웅진씽크빅이 19억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하도록 한 혐의로 구속됐다. 이같은 수법으로 조성된 웅진씽크빅 비자금 규모는 무려 50억원대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