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환경련, 19일 부당성 알리기 나선다…"시민의 뜻 보여주겠다"

제천환경운동연합(상임대표 배은하ㆍ이하 환경련)은 제천시가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과 체결한 시유지 교환건에 대해 철회할 것을 재차 밝히고 시민들을 상대로 적극적 홍보와 철회지지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18일 밝혔다.

환경련은 18일 제천시청 홈페이지 <제천시에 바란다>에 ‘제천시민들께 드리는 글’이란 제하에 “제천시장은 국정원과의 시유지 교환을 즉각 철회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공식적으로 밝히며 시민ㆍ사회단체와 연대. 대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환경련은 “제천시의 부당한 사업추진을 절대로 인정할 수 없으며 제천시장의 오만한 행정을 묵과할 수 없다”며 제천시민들의 뜻을 모아 시유지 교환 결정을 철회시키고 이번 사태에 대해 제천시장의 공개사과를 요구할 것임을 밝혔다.

이어 환경련은 시민을 무시하는 행정을 제천시민들은 원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환경련은 “오만과 독선의 행정, 시민들을 무시하는 제천시 행정이 아니고서 어떻게 이러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겠냐”고 반문하며 “목적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 정당한 절차를 무시하는 행정을 시민들이 원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꼬집었다.

19일부터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할 준비를 하며 환경련 박명기 사무국장은 “시민들의 의지가 무엇인지 보여주겠다”며 “시민들의 지지를 받아 관계 기관에게 이를 알리고 계약철회를 위해 모든 시민ㆍ사회단체와 적극 연대하겠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한편, 제천환경운동연합은 두 차례 성명에서 제천시와 국가정보원간의 청풍호반 시유지 교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시유지 철회를 요구하는 환경련의 1차 성명서 발표 후, 국정원은 제천환경련의 교환동의각서를 받아오지 못하면 교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칠 것을 요구했다.

이에 환경련도 시민들의 공유자산인 시유지를 시장의 선거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민주적이고 공개적인 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했으나 지난달 18일에 교환계약이 체결되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