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의원 보직박탈 강력하게 요구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충북도의회 폭력사건과 관련, 18일 유주열 의장을 항의방문했다. 신영희 청주YWCA 사무총장과 변지숙 충북여성민우회 공동대표 및 남정현 부대표, 라미경 충북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대표, 송재봉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박종관 충북민예총 사무처장은 이 날 폭력사건이  일어난지 한 달이 다 돼가도록 공개사과도 하지 않고 도의회가 적절한 징계를 하지 않은 점에 대해 항의하고 당시 가해자로 알려진 의원들의 보직박탈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그러나 유의장은 "내일 임시회를 열어 징계여부와 징계방법을 결정하겠다. 공무원들이 잘못을 하면 인사위를 열어 품위손상 부분에 대해 당장 징계를 할 수 있으나 의회는 의장 단독으로 처리 할 수 없다. 의장이 임면권자이면 보직도 박탈할 수 있지만, 전체 회의에서 직책을 부여한 것이라서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의원 사퇴도 아니고 보직 사퇴라는 최소한도의 책임을 요구하는데 의장이 사퇴권고를 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유의장은 "본인이 알아서 사퇴하면 좋지만, 내놓으라고 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그는 문건으로 된 재발방지대책을 간담회 자리에서 모든 의원들에게 숙지하도록 한 뒤 이에 대한 결과를 사회단체에게 통보하겠다고 답변했다. 따라서 사회단체 관계자들은 19일 임시회에서 결정하는 것을 보고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