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위 제천시 궤도수정에 반발 엄태영시장 압박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충북 제천시와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위원회(조성위)의 신경전이 점입가경이다.

사실상 '궤도수정'을 선언한 시에 '지속추진'으로 맞서오던 조성위가 시민 선전전과 함께 충북도청 항의집회에 나서면서 묘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11일 충북도청 항의 집회를 벌인 조성위는 이날 제천지역에 배포되는 조간신문을 통해 '협약서 잉크도 아직 마르지 않았습니다'라는 제목의 홍보자료 2만여매를 뿌렸다.

조성위는 B4용지로 만든 유인물에 충북도와 제천시, 주택공사가 2007년 10월 체결한 기본협약서와 연수타운과 관련해 그동안 도와 시가 발표했던 자료와 성명 등을 실었다.

또 정우택 지사와 엄태영 시장을 향한 ‘제천종합연수타운 사업 약속을 이행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도 함께 넣었다.

이들은 이 성명에서 "사업의 성패와 공과에 책임이 있는 정 지사는 약속을 이행하라"면서 "연수타운 사업의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제천시도 패배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라"라고 주장했다. 송광호 국회의원(충북 제천·단양)에게도 적극적인 '정치적 역할'을 주문했다.

특히 조성위 관계자 80여명은 이날 충북도청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기도 했다. 그러나 시는 이들의 이같은 집단행동을 애써 외면하는 모습이다.

엄 시장이 지난 1일 직원조회에서 "시민들의 패배의식을 선동하는 것은 행정이 적극적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공무원들에게 당부한 바 있어 자칫 조성위의 이날 집회와 유인물 배포도 이런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엄 시장의 발언이 나온 직후 조성위는 즉각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시의 불편한 심기는 조성위에 대한 보조금 삭감으로 표면화된 모양새다. 조성위에 올해 40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했던 시는 새해 당초예산안에서 보조금을 2000만원으로 줄였다.

이나마도 제천시의회는 전액 삭감할 태세다. 시의회 역시 연수타운 조성사업을 현 상태대로 고집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의 한 관계자는 "지금의 신월동 일원 부지는 사업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판단에 따라 사업대상지 변경 등을 골자로 한 대안이 이달 중 제시될 것"이라면서 "좀 더 합리적인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자는 것이 시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2006년 지정된 신월동 연수타운 후보지는 토지매입 비용 부담이 크고, 입주의향 연수기관이 없다는 주택공사의 연구용역 결과가 지난 10월 나온 뒤부터 청풍호반 개별입지 등으로 사업추진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조성위는 "주택공사가 엉터리 연구용역을 핑계로 사업을 포기하려 하고 있다"면서 "조성원가 저감 방안 등 해법을 찾아 지속 추진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