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고발> 시민의 혈세 8천만원…사후관리 아쉬워

시민의 혈세 8200만원을 들인 야생화단지가 황폐화되어 찾는 이의 발길이 끊겼으며 관광이미지를 훼손하고 있어 시급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충북 제천시 청풍면 수산면 능강리 산6번지에 위치한 ‘능강 야생화단지’는 지난 2001년 4월 첫 삽을 뜬 이후 2차 조성 사업을 거쳐 지난해 6월에 조성사업이 완료됐다. 당초 이곳에는 기린초 외 36종 3만1350본의 야생화가 식재되었으나 현재 대다수가 고사되었거나 유실되어 그 형태조차 알아볼 수 없으며 안내표지판만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본격적인 휴가철이며 토요일 오후임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찾는 이들의 발걸음은 전혀 볼 수가 없었다.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보아도 방문객은 찾아보기가 힘들다고 한다.

섬초롱꽃, 하늘매발톱, 동자꽃 등 수십여 종이 자취를 감췄으며 비비추, 하늘나리 등 수 종의 야생화는 고사했거나 고사 직전에 처해있어 조성에만 급급했지 관리에 소홀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

혈세를 들여 조성하기에만 급급했을 뿐 관리와 홍보를 통해 시민은 물론 제천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보다 편안한 쉼터가 되지 못하고 있다. 공사를 마친지 1년이 갓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첫 관문인 계단은 지반침하로 인해 계단의 균열과 버드러짐으로 첫 이미지부터 미간을 찌푸리기에 충분했다. 산책로의 여러 곳은 유실되었고 함께 조성한 나무들의 버팀목은 너부러져 있었다.

이에 시 관계자는 “본청에서 원거리이고 인원부족으로 인해 소홀했다”며 “현지 주민들을 관리인력으로 확보하는 등 별도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