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는 제천지방산업단지내의 산업폐기물처리업체(매립)의 인ㆍ허가권과 관련하여 원주지방환경청으로부터 지난달 26일한으로 의견조회를 의뢰받았으나 차일피일 미루고 있어 지방산업단지의 입주에 차질을 빚을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는 원주지방환경청으로부터 제천지역의 D환경업체의 제천지방산업단지내의 산업폐기물 처리시설 인ㆍ허가와 관련. 7월초 의견조회를 의뢰받으며 지난달 26일한 회신을 요구받았으나 여직까지 이렇다할 회신을 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지방산업단지내의 자체산업폐기물처리시설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유치를 보다 원할히 하겠다는 당초 계획대로 산업단지내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에 국한해 자체적으로 처리하겠다는 6만3000여톤의 약8배인 약45만톤의 매립증설과 함께 전국지역으로 영업지역을 확대함에 대한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제천시환경연합은 긴급히 제천시를 찾아가 시의 입장을 물은것으로 확인됐다. 박명기 사무국장과 회원1명은  8일 오전 제천시청에서 신석균 부시장과 지선대 자연환경과장을 면담. 전국의 산업폐기물이 제천지역으로 유입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며 시의 입장을 물었고 신 부시장도 불허방침임을 밝혔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의 공식적 입장을 원주지방환경청에 회신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실무선에서 지지부진하게 행정처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동일업종의 한 관계자는 “전국으로 영업을 펼칠 수 있는 업체가 제천에 생긴다면 중부권역에 신흥 재벌이 탄생할 정도의 규모이다”라며 그 규모방대함을 시사했다.

환경업체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당초 계획대로는 수지 타산이 맞지 않는다”며 “입주업체의 증설과 주거지역이 2만여평 늘어남에 따라 폐기물시설의 증설은 적절하다”라고 말했다.

혐오시설을 지역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정서적 흐름을 볼 때 각 지자체의 지방산업단지내의 자체 산업폐기물시설이 유일한 대책임은 관과할 수 없지만 필요 이상의 규모 확대에 대한 지적도 일고 있다.

환경단체는 “지방산업단지의 육성을 위해 산업폐기물 시설을 운영하는것에는 공감한다”며 “당초 계획보다 8배나 증설되고 전국지역의 산업폐기물이 제천지역으로 유입되는 것은 친환경 산업을 제천에 유치하겠다는 제천시의 입장에 반하는 처사이다”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에 대해 업체의 한 관계자는 “산업폐기물 처리시설은 환경부의 엄격한 지도감독하에 운영되며 생활폐기물처리시설보다 오히려 깔끔하다”며 “추후 선진지 견학단을 구성하여 산업폐기물에 대한 인식을 시민에게 적극 알리겠다”고 밝혀 제천시의 입장표명과 추후 진행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제천지방산업단지의 전체면적 118만785㎡(3만57188평)가운데 2만7676㎡(8372평)의 산업폐기물처리시설이 들어서며 이는 현 제천시립 매립장의 면적보다 무려 3776㎡가 넓으며 매립고 또한 17m 보다 3m 높은 20m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