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 환경업체 무성의한 수거 처리에 주민 불만팽배

제천과 단양 등 도내 북부 지역 수해 복구 공사와 관련해 특정 외지 기업이 잇따라 폐기물 수탁 업체로 선정돼 수거 처리가 늦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천과 단양 등 도내 북부 지역 수해 복구 공사와 관련해 특정 외지 기업이 잇따라 폐기물 수탁 업체로 선정돼 수거 처리가 늦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천시는 지난해 수해로 유실된 송학면 입석리 무도천에 대한 복구 공사를 지난 3월 21일부터 시작해 오는 11월 23일이면 모든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와 시공업체에 따르면 무도천 720m 도로 구간에 교량 1식, 돌망태 4개소, 석축 등을 비롯한 하천 구조물들을 공사하는 데 따른 건설 폐기물은 콘크리트 1577톤, 아스콘 1540톤 등 약 3100여 톤에 이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제천시는 지난해 12월 18일 콘크리트와 아스콘 등 폐기물 처리 수탁업체로 충주시 소재 ㅌ환경개발(주)를 선정하고 공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총 4455만 1000원의 처리비를 지불하는 내용의 계약에 합의했다. 또 지난해 12월 23일 폐기물 처리 공사를 착공한 데 이어 지난 3월 21일에는 시에 폐기물 발생 신고까지 마쳐 현재는 본격적인 수거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그러나, 이 업체는 지금까지 발생된 100여 톤의 폐기물 중 아스콘 64톤, 콘크리트 14톤 등 78톤만 수거했을 뿐 나머지 30여 톤은 공사장 부근에 그대로 방치한 채 수거 처리를 미루고 있다. 특히 이 중 20여 톤의 폐기물은 하천변에 무단으로 쌓아 놓은 채 토사와 섞인 채로 방치(사진)해 폐기물 유실과 인근 하천의 토양 오염 등이 우려되고 있다. 한편 이 업체는 단양군 매포읍 38국도 도로 공사 현장에서도 폐기물 처리업체로 선정됐으나, 일부 폐기물만 처리한 채 나머지 건설 폐기물들은 현장마다 군데군데 방치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송학면 주민 김모 씨(65)는 “폐콘크리트, 폐아스콘 등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폐기물들이 하천 개울가에 그대로 방치된 상태여서 잦은 호우로 인한 폐기물 유실이 예상된다”며 “폐기물이 발생하면 일단 안전한 수거장으로 운반한 뒤 그때그때 처분해야 할 텐데, 어찌 된 일인지 폐기물이 발생한 지 열흘이 지나도록 무단 방치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주장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통상 폐기물 처리 업체들은 건설 폐기물 발생 즉시 안전한 지정 장소에서 이를 처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ㅌ환경개발(주)은 충주에 소재한 기업으로서 제천이나 단양 등 공사 현장까지 이동 거리가 멀고 잦은 출장에 따른 비용상의 문제로 인해 신속한 폐기물 처리가 쉽지 않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입석리 수해 복구 현장 시공업체인 ㅇ건설 현장 소장은 “건설 폐기물을 임시 야적장이 아닌 하천변에 무단으로 야적한 데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한다”면서도 “시와 ㅌ환경개발(주)이 맺은 계약에 따르면 수해복구 현장에서 발생한 건설 폐기물의 상차, 운반, 처리 등을 모두 ㅌ환경개발(주)이 맡기로 했기 때문에 폐기물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이를 제때에 수거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들은 전적으로 ㅌ환경개발(주) 측에 책임이 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또 “지역 소재 폐기물 처리업체들과는 달리 거리가 멀다 보니 우리로서도 뾰족한 대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제천시와 단양군은 “폐기물을 하천에 무단 방치한 것은 분명 잘못”이라면서 “앞으로 건설 폐기물이 지정 폐기물 하치장이나 처리장에서 안전하게 보관되도록 관리 감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해명했다.

결국 외지 폐기물 처리 업체의 무성의한 태도로 인해 발생한 환경·비용상의 피해는 주민과 자치단체의 부담으로 전가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만 셈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