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지역 주민, “그냥 보고만 있어서는 안된다”

범군민적 대책위 구성 움직임 보은군 내북면 염둔리 일원에 위치한 (주)한화 보은공장은 지난 6월 산업용 화약을 제조하고 있는 인천공장을 보은공장으로 이전하는 사업계획이 이사회에서 통과된 소식이 알려지면서 보은지역민들이 술렁이고 있다.

(주)한화 보은공장은 이번 인천공장이전에 따라 오는 2005년까지 1276억여원을 투입해 기존 부지에 156동을 추가로 건설하고 인천 인력 300여명을 배치, 민수용 화약류를 제조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주)한화의 인천공장이전에 필요한 전기공급 증설 방안이 진행되고 있어 공장이전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민들은 보고만 있어서는 안된다는 난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이번에는 그냥 물러서지 않는다”
(주)한화 인천공장이 보은공장으로 이전한다는 소식을 접한 가장 인접주민들인 보은군 내북면 주민들은 이전에 따른 대책마련을 위해 내북면 발전위원회가 조직하고 있어 앞으로 활동방향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28일 내북면 단체장과 이장 및 주민자치위원장 등 30여명은 내북면사무소에 모여 보은군의회 이재열 의원을 선출하는 한편 인천공장 이전에 따른 대책마련과 주민요구사항 등의 전달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지난 91년 (주)한화 보은공장 준공에 따른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환영 일변도에서 이젠 지역발전을 위한 명분있는 대안론이 제기돼야 한다는 점에서 공장이전에 따른 지역민의 불만이 표출되기도 했다.

97년 한화 폭발사고 경험
지난 97년 10월 8일 (주)한화 보은공장의 화약원료 창고에서 원인모를 폭발 사고를 경험한 지역주민 및 보은군민 모두가 재발에 따른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지난 사고에 따른 인근 축산농가를 비롯 피해 농민들에 대한 피해보상 역시 힘겨운 법정 소송을 경험한 지역주민들은 (주)한화 보은공장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 지역내 불안감을 조성한 바 있다.

당시 한화측을 상대로 서울지방법원에 민사 소송을 제기했던 박모씨와 이모씨는 법원의 원고 패소결정으로 결국 학계측에서 산정한 가축 피해액 1960만원과 5780만원의 보상을 받은 것으로 일단락 됐지만 주민 피해의식은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상태였다.

이런 경험에서 인천공장의 보은공장이전은 단순한 내북면 주민들의 현안문제가 아닌 보은군 전체적인 주민 불안의식으로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보은군 전체적인 대책위 구성안에 제시되고 있어 공장이전에 따른 반대여론이 확살될 조짐이다.

(주)한화 지역 기여도 열악,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지난 98년 (주)한화 보은공장에서 내북면 지역발전과 이 지역 인재양성을 위해 기증한 3억원의 기금을 바탕으로 조성된 내북장학회와 지역주민의 고용인력 창출, 지방세 등은 지역경제에 나름대로 보탬이 되고 있다.
하지만 공장유치 초기에 제기됐던 사원아파트 군내 위치와 사원들의 외지 거주가 점차로 급증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는 등한시하고 있다는 것이 지배적인 여론이다.

실제로 지난 97년 11월 보은군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보은 되살리기 운동과 지역주민들에게 공장지역이 안전하다는 행동실천 차원에서 한화공장 임직원 및 관계자 모두는 외지거주에서 탈피 보은 거주운동에 적극 동참 지역주민과 호흡을 함께 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협조하기를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공장의 보은이전에 따른 보은공장 증설은 회사측의 일방적인 추진이 아닌 지역 자치단체와의 공감대 형성이 불가피한 상태이며 지역 발전을 위한 경제 활성화의 보탬없이는 공감할 수 없는 현안 문제로 부각될 전망이다.

이에대해 보은군 각 사회단체를 비롯 지역주민에 따르면 “한화 보은공장의 공장 증설 및 공장이전 문제는 단순히 기업차원의 검토가 아닌 지역주민의 생활터전에 대한 위험시설의 안전대책이 마련된 후 납득할 수 있는 지역 기여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고 말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