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직영과 민간매각을 놓고 논란이 빚어졌던 충북 제천 제2 지방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을 제천시가 직접 운영하기로 했다.

제천시는 이 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 부지를 시가 매입키로 하고 산업단지 조성사업자인 충북개발공사(공사)에 개발계획 변경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3일 밝혔다.

시의 요구한 개발계획 변경의 골자는 일반폐기물에 한정돼 있는 폐기물매립장의 용도를 지정폐기물까지 확대해 달라는 것으로, 직영을 위해 매립장의 활용도(수익성)을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시는 이같은 개발계획 변경이 이뤄지면 이 산업단지 내 폐기물매립장 부지를 공사로부터 사들인 뒤 시가 직접 매립장을 조성해 운영에 나서거나 적당한 민간 사업자에게 개발권을 주고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당초 시는 제2 산업단지에 발생하는 지정폐기물은 인접한 제1 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을 이용하고, 조성 중인 제2 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은 일반폐기물만 처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민간 사업자가 조성해 운영 중인 제1 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의 매립량이 90%를 넘어서면서 제2 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의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시가 구상하는 운영방식은 폐기물매립장 부지를 시가 매입한 뒤 직접 폐기물매립장을 조성해 민간사업자에게 관리권만 위탁하거나 민간사업자들을 상대로 제안서를 공모해 사업자 선정하고 이 사업자에게 개발권과 운영권을 주는 방식이다.

시 관계자는 "민간사업자 공모에서는 외지폐기물 반입 금지와 이익금의 지역사회 환원계획 등이 주요 심사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가 폐기물매립장 운영의 주도권을 쥐면, 무분별한 외지 폐기물 매립에 따른 조기 포화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2006년 1월 매립을 시작한 제1 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은 당초 15~20년간 사용하도록 계획됐었으나 민간 사업자에 의해 외지 폐기물이 무분별하게 반입되면서 3년 만에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특히 같은해 여름 장마로 매립장 에어돔이 붕괴돼 빗불이 유입되면서 침출수가 발생, 1년여 동안 산업단지 주변 지역에 심각한 악취민원을 야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