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4기 기업유치 '올인' 불구 업체 '변심' 우려


수도권 공장 신·증설 허용 등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조치로 충북에 조성 예정인 산업단지들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민선 4기 이후 충북도를 비롯 각 시·군이 기업투자유치에 매달리면서 산업단지 조성 계획이 봇물을 이루고 있으나 수도권 기업들의 이전이 불발될 경우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우선 701만㎡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로 조성되는 '충주기업도시'의 경우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마치고 오는 2011년까지 5544억원을 투입해 토목공사 작업에 이미 돌입했으나 이번 수도권규제완화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이 불투명하다.

청주시 흥덕구 강서 2동 일대에 326만㎡규모로 들어설 '청주테크노폴리스'도 자산관리회사 현판식을 마치고 다음달 실시계획 승인을 받을 예정에 있으나 당초 입주 예정인 기업들이 그대로 올지 걱정이 많다.

시는 국내외 우량기업 200여개 등 모두 1000여개의 첨단업체가 입주해 연간 3조2000억원의 생산유발과 함께 1만2000명의 고용창출이 발생할 것으로 잔뜩 기대하고 있다.

또 충북도가 오송생명과학단지 성공을 기반으로 고속철 오송역세권 개발과 맞물려 무려 690만㎡에 걸쳐 야심차게 추진하는 '오송 제2산업단지'도 오는 2010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수도권 규제 완화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오창 제2산과학산업단지'도 최근 국무총리실 행정심판위의 지구지정 취소에도 불구하고 다음달 착공을 추진중이나 수도권 규제 완화라는 엄청난 벽에 부딛치면서 향후 단지 조성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이밖에 충북도가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은첨단산업단지'도 다음달 지구지정과 계발계획 고시를 통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으나 가뜩이나 기업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규제완화로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됐다.

충북지역 대규모 산업단지들이 이처럼 수도권 공장 신증설에 우려감이 높은 가운데 각 시군에서 추진하는 20∼30만평 규모의 크고 작은 산업단지들도 향후 입주기업 모집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실제로 진천의 경우 덕산면 신척리에 오는 2011년까지 146만㎡규모의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3월 지구지정(개발계획)을 고시한 데 이어 실시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며 음성은 원남산단을 106만㎡로 내년 착공 예정으로 단지조성을 추진중에 있으나 이번 규제완화가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대해 청주산업단지 대기업의 김모 부장은 "기업이 수도권에 있으려는 이유는 우선 우수인력을 구하기가 쉽고 연구소가 대부분 서울 주변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라며"여기에 자녀들의 교육까지 감안할 경우 수도권 선호 현상은 현재 우리니라 상황에서는 더욱 뚜렷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