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지방발전정책 2차 보고회 발표사항 촉각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에 포함될 충북 현안이 미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지역 홀대론에 대한 민심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10일 열리는 지방발전정책 2차 보고회에서 지역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지역발전 선도사업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지역발전 선도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균형발전 구상인 5+2 광역경제권 구상과 맞물려 이에 맞춘 특화된 사업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대구·경북), 동남권(부산·울산·경남) 등 5개 광역경제권과 강원권, 제주권 등 광역대역별로 묶어 경제발전을 도모하는 광역경제권을 구상을 발표한 바 있다. 따라서 이날 보고회는 이러한 광역경제권 구상과 관련한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것으로 충북이 건의했던 초광역개발권의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포함 등 지역현안은 거론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5+2 광역경제권 구상 차원에서의 충청경제권에 대한 지역선도사업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한 발표가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충북의 경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과 관련해 차세대 가속기센터 건립, 태양광 클러스터 구축, 바이오컨넥트사업 등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충북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건의했던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의 초광역개발권 포함을 비롯해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오창 유치,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 수도권전철 연장 운행 등의 지역현안은 이번 보고에서 빠질 것으로 충북도는 전망하고 있다.

도는 이번 회의에서 5+2 광역경제권 사업, 2단계 지역전략사업,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사업 등에 대한 개괄적인 발표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도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사업의 경우 로드맵이나 법 제정까지 발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그동안 충북이 건의해왔던 각종 지역현안사업과 거리감이 있을 경우 지역반발이 계속될 수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의 초광역개발권 포함은 오는 10월에 발표될 것으로 안다"며 "이번 2차 지역발전정책 보고회에서는 대통령공약사업인 광역경제권 등에 대해서만 집중 거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광역경제권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상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사업계획보다는 선언적 의미를 담는 수준에 머무를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정부의 지역발전정책 발표에서 지역현안 거론이 미진할 경우 지역여론이 악화될 소지도 있다"고 밝혔다.

지역정가도 이번 보고회에서 거론된 지역현안들에 대해 촉각을 세우며 향후 지역민심에 미칠 영향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역정계의 한 관계자는 "지역 국회의원들 가운데 야당 의원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 정치적 상황에서 지역현안 해결이 쉽지만은 않다"며 "향후 정부의 지역과 관련해 어떤 정책이 발표되느냐에 따라서 지역민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