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정책 2차 보고회, 초광역권 등 관심


충북을 포함한 중부내륙권첨단산업·관광벨트가 정부의 초광역개발권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여타 지역현안 문제 해결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우택 충북도지사가 미국 방문길에 오르기 전인 지난 3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의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의 초광역개발권 추가 방안 검토를 공식 밝혔다.

이에 따라 10일로 예정돼 있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지역발전정책 제2차 보고회에서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문제가 언급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여타 지역현안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아 향후 이들 현안이 어떻게 처리될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정 지사는 지난달 27일 최상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의 초광역개발권 포함 이외에 ㅤ▲통·폐합 공공기관 충북혁신 도시 이전 ㅤ▲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ㅤ▲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오창 유치 ㅤ▲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 ㅤ▲수도권전철 연장운행 등 6건의 지역현안을 건의했다.

충북은 그동안 정부가 마련한 해안 중심의 4대 초광역경제권 설정으로 내륙지역 특히 충북이 완전히 소외된 점을 부각시키며 중부내륙권 벨트 구축을 강력히 요구해왔다. 충북은 대덕연구단지, 행복도시, 오송·오창, 진천·음성, 충주는 물론 경북북부, 강원남부를 잇는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충북은 기존의 '□'자형 초광역개발권에 중부내륙권 벨트를 추가로 구축할 경우 큰 시너지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충북도 관계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충북에서 주장해왔던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를 초광역개발권에 포함시키는 것만도 큰 성과라 할 수 있다"며 "일단 초광역개발권에 추가되기만 해도 기본계획 등 정부의 후속조치들이 잇따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지역발전정책에는 남해안 선벨트, 서해안 산업벨트, 동해안 에너지·관광벨트, 남북교류·휴전선 접경지역벨트의 4대 초광역개발권에 대한 계획이 수립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