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이 늦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가 오송 유치에 어떻게 작용할지 촉각을 세우며 변화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충북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이 올해 안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유치위원회 구성과 함께 사무국까지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벌여왔다. 충북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오송이 우수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특별법상 분산배치가 아닌 집적화로 명시돼 있는 만큼 대전과 강원도의 공동유치 제의를 거부하고 단독유치를 고수해왔다.

충북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가 지역발전의 전기가 될 것으로 보고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범도민운동을 적극 펼쳐 왔다.

하지만 첨단의료복합단지과 관련해 집적화와 분산배치 논란이 이어지고 있고 국회에 상정돼 있는 특별법 개정안의 처리도 불투명해지면서 사업추진 지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충북은 오는 10월 8일 오송생명과학단지 준공식에 맞춰 도민들의 결집된 의지를 담은 100만 명 서명운동의 결과물을 정부 관계부처에 전달할 예정이었다.

또 오송생명과학단지가 국가 유일한 생명과학단지로 조성된 점을 크게 부각시키면서 각종 인프라에 대한 정부 투자와 50여 개에 달하는 관련 업체 입주 등을 적극 홍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오송 유치 당위성을 높일 예정이었다.

그러나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시선정이 해를 넘길 경우 100만 서명부 전달 시기 등의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충북도가 고민에 빠졌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 지연과 함께 집적화가 아닌 분산배치로 선회할 경우 그동안 충북이 고수해왔던 단독유치 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해진다.

현재 정치권 일각에서 분산배치에 대한 주장이 나오고 있어 특별법의 국회 처리과정에서 입지선정에 대한 수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지역정가에서는 "전국의 10여 개 이상 지자체가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태에서 정치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며 "일부 지자체들이 공동유치 전략을 구사하는 점 등으로 볼 때 변화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도는 보건복지가족부의 집적화 의지가 변하지 않은 데다 법상 분산배치가 불가능한 점을 들어 단독유치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또 도는 올 연말로 예정돼 있던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이 내년으로 넘어갈 경우 100만 명 서명부 전달 등 유치 활동에 대한 수정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여러 가지 여건상 입지선정이 해를 넘길 가능성은 어느 정도 예견되고 상황"이라며 "입지선정이 늦어지는 것 자체도 문제이지만 지연되는 과정에서 분산배치 등 상황 변화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 오송유치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