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사업소, 역대 대통령 소지품 완전 철거
시민사회종교단체, “독립투사 기념 장소로 활용” 주장

지난 3일 시작된 청남대 역대 대통령 전시관 철폐농성이 막을 내렸다. 신성국 신부 등 시민사회종교단체 대표들은 청남대에서 지난 21일 ‘전두환 및 역대 대통령 유품 전시관 철폐농성을 풀며’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자진 해산했다.

이들은 “결과적으로 충북도는 민권회복과 문화관광명소로 사용해 달라는 대통령의 개방의지와 국민의 소망을 훼손하고, 21세기 희망찬 새 시대를 밝히며 내 고장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며, 고결한 정신을 널리 알린다는 우리 도민상을 파괴시켜 버렸다. 하지만 충북도는 오늘 반역사적인 잘못을 인정하고 전시된 역대 대통령 유품들을 철거했다”고 전제하고 “대통령과 관련된 유품들이 발견되면 즉시 전국적인 농성에 들어가고, 이와 관련된 것들은 공청회나 토론회 및 연구 용역대상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남대를 민주열사나 독립투사를 기념하고 교육하는 장소로 사용할 것을 요구한 이들은 청남대가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일깨워주는 국민관광명소로 자리매김되고, 도지사가 지난 4월 개방답사에서 밝혔듯이 충청도의 영원한 자랑거리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지난 7일 청남대 관리사업소 개청에 맞춰 역대 대통령이 사용하던 식기, 책, 화장품, 가구 등을 관리사업소 건물 2층에 옮겨 놓았다. 이 때 역대 대통령 사진도 게시하자 시민사회종교단체 관계자들은 충북도가 대통령 기념관을 만든다며 발끈하고 나선 것. 청남대 입구에서 18일 동안 천막농성을 벌인 이들의 주장은 역대 대통령 중 존경할 만한 사람들이 없고, 전두환 전 대통령은 국민학살자인데 무슨 기념관을 만드느냐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민족문제연구소,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등 전국단위의 단체들이 현장을 보러 오고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가세하면서 반대운동은 확산됐다. 이에 대해 안중기 청남대관리사업소장은 “사업소 개청식에 온 손님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물건을 정리해 놓았을뿐 기념관을 조성한 것은 아니다”며 부인했다. 도는 이를 입증하기 위해 대통령 식기들을 치운데 이어 기타 소지품과 대통령 사진도 철수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안 소장의 말이다. “관리사업소 2층에 놓았던 물건들을 모두 치웠다. 그랬더니 대통령 기념관을 만들지 않겠다는 충북도의 말을 믿는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청남대 관광명소화 중장기발전계획에서 모두 결정될 것이다. 농성을 했던 사람들이 대통령 물건들을 다시 갖다놓을 까봐 걱정해 내가 언제든지 와서 보라고 했다.”

한편 신성국 청원군청소년수련관 안중근학교 신부는 “충북도가 역대 대통령과 관련된 일체의 기념관을 조성하지 않고 이와 관련된 공청회도 열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우리들이 언제든지 와서 이를 감시해도 좋다고 했다. 이번 문제는 박정희 기념관 못지않게 큰 사건이다. 역사를 바로 세운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비로소 느꼈다”며 “우리는 앞으로 대통령유물전시관감시운동본부를 발족해 청남대가 바로 가도록 관심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로써 대통령 전사관과 관련된 갈등이 일단 봉합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