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현재로선 이전검토할 의사 없다'

 
충북도청을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도의원들에 이어 진천·음성지역 주민들까지 도청이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진천군 혁신도시건설추진지원협의회와 음성군 혁신도시건설추진지원협의회는 최근 충북도에 혁신도시로 충북도청을 이전해 달라는 건의문을 제출했다.

▲ 충북도청.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충북혁신도시는 충북 발전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충북의 중심인 충북혁신도시로 충북도청을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청주청원권은 좁은 면적에 80만명에 달하는 인구를 갖고 있어 머지않아 광역단체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며 "도청을 혁신도시로 이전해 12개 공공기관과 연계, 도정을 수행한다면 상당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전국 시도지사 회의에서 대통령이 광역단체가 혁신도시 건설에 좋은 대안을 마련해 건의하면 적극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진천·음성군민의 건의를 도 정책사업으로 확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들은 정우택 지사가 미국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면 면담을 통해 다시 한 번 도청 이전을 건의할 계획이다.

음성군 혁신도시건설추진지원협의회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도청 이전을 요구해 혁신도시가 완공되는 2012년까지는 관철시키겠다"고 말했다.

도청 이전 요구는 도의회 내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8대 도의회 들어서만도 민경환 의원과 박종갑 의원이 도청 이전을 요구했다.

지난 2005년에 작성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충북개발전략연구 보고서'에도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고 돼 있다. 도청 이전 요구가 계속되고 있지만 충북도는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이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

도청 이전이 추진되면 도청을 유치하기 위한 시군간 갈등이 불가피하고 막대한 예산까지 소요되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도청 이전을 검토할 의사가 없다"며 "일부 광역단체가 도청이전을 추진하다 현재 중단한 것처럼 도청 이전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고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충북도가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