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청주시 1만명 참가...강력한 도민행동 다짐

이명박 정부의 ‘충북 홀대’와 수도권규제완화에 화난 충북도민들이 거리로 나섰다.

충북도를 비롯한 충북도내 16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수도권과밀반대충북협의회는 4일 오후 청주체육관 앞에서 1만여명의 도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관철과 수도권규제완화 저지를 위한 충북도민 궐기대회’를 가졌다.

▲ 4일 청주체육관 앞에서 열린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관철과 수도권규제완화 저지를 위한 충북도민 궐기대회'참석한 1만여명의 도민들이 충북을 홀대하는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육성준 기자

정부의 ‘□’자형 초광역개발권 소외, 수도권 전철 청주공항 연장 관련 예산 삭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추진 지연, 행정도시 이전계획 변경고시 지연 등 ‘충북 홀대’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고, 충북의 대 정부 요구안을 관철시키겠다는 도민 의지와 역량을 결집하는 자리였다.

궐기대회에 참석한 도민들은 이날 ‘□’형 4대초광역개발권에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를 추가할 것을 요구했다.

정부가 국토계획의 기본 골격을 해안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 투입키로 함에 따라 대덕연구단지-행정도시-오송.오창-충주-경북북부.강원남부로 이어지는 신성장동력 지원의 어려움이 있는 만큼 내륙의 신산업성장축과 저탄소 녹색성장축인 강원, 경북, 충북, 대전을 아우르는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의 확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를 초광역개발권으로 설정하라 ▲정부와 정치권은 선 지방육성 후 수도권규제완화의 원칙을 지켜라 ▲세종특별자치시설치법을 즉각 제정해 행정도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라 ▲정부는 청주국제공항을 제2허브공항으로 육성하고 민영화를 중단하라 ▲정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충청권에 구축하라 ▲혁신도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충북이전 공기업을 축소하지 마라 ▲고속철도 오송역을 행정도시 관문역으로 육성하라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오송.오창으로 결정하라 ▲충청고속도로를 조속히 건설하라 ▲이명박 대통령과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관련부처 장관은 면담 요청을 수락하라 등 10개항의 결의문도 채택했다.

또 충북도민의 의지와 역량을 한곳으로 결집해 정부의 잘못된 정책방향을 바로잡고, 충북의 정당한 요구와 충북지역의 현안과제가 정부정책으로 반드시 채택될 때까지 강력한 도민행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을 천명했다.

이어 충북의 요구사항을 정부정책으로 반영하고, 관련법을 제정하는 등 확실한 이행수단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더욱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궐기대회 후에는 청주체육관에서 상당공원까지 가두행진을 하며, 대정부 요구안이 관철되도록 도민들의 역량 결집을 호소했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홍재형.이시종.노영민.김종률 국회의원, 남상우 청주시장, 유영훈 진천군수, 이향래 보은군수, 임각수 괴산군수, 이대원 충북도의회 의장, 고용길 충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장, 연철흠 청주시의회 부의장, 조수종 지방분권국민운동충북본부 상임대표, 박영순 청주향교 전교, 유철웅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장, 강태재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박연석 행정수도지속추진범충북도민연대 상임대표, 안계화 충북여성단체협의회장, 배상은 충북지역개발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수도권과밀반대충북협의회는 지난 1일 이명박 정부의 충북 홀대를 규탄하고, 정부가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를 초광역개발권으로 설정할 촉구하는 현수막을 도내 전역 주요 지점에 게시했다.

또 의장단이 이명박 대통령을 직접 만나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초광역개발권 설정 등 충북지역 대정부 요구안을 설명하고, 책임있는 답변을 얻어내기 위해 이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도 발송했다.

지난 2일에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충북 출신 국회의원 8명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초광역개발권 설정, 수도권규제완화법안 국회통과 저지, 세종특별자치시설치법 국회 통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구축 등 충북의 각종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공조협력 및 공동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