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지사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추가 설정 긍정적'

충북도가 요구해 온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가 이명박 정부의 신지역발전정책 초광역개발권에 포함된다.

정우택 충북지사는 3일 기자들과 만나 “지난 2일 최상철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전화를 걸어와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를 초광역개발권에 추가 설정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정 지사는 “말은 긍정적인 검토지만, 직접 전화를 걸어와 그 같은 뜻을 밝힌 것은 설정하겠다는 것을 공식화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벨트의 명칭은 충북도가 요구한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가 될 지는 모르지만 경북북부와 강원남부 일부는 충북의 안 대로 포함될 것으로 안다”며 “조만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지사는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의 초광역개발권 포함된 것은 도에서는 대통령 주재 회의 때 추가 설정을 강력하게 건의하고, 지난달 27일 최상철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적극 설득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고, 시민단체 등에서는 충북홀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는 양동작전을 펼친 결과”라고 자평했다.

이어 4일로 예정된 ‘이명박 정부의 충북홀대 규탄과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관철을 위한 충북도민 궐기대회’와 관련, “충북의 미래가 잘 되도록 하기 위한 애향심에서 하는 것으로 긍정적으로 보지만, 이명박 정부에 대한 규탄의성격을 가져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도를 넘으면 (지사가)전면에 나서겠지만 기금은 중앙정부와 접촉해 충북의 실익과 권익을 찾는게 현명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현 시점에서 지사까지 나서서 규탄의 목소리를 내서는 얻을 것을 못 얻는다”고도 했다.

청주공항 민영화 추진과 관련해서는 “도의 입장은 이미 밝힌대로 절대 반대이며, 국토해양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민영화가 되지 않도록 최선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지역 국회의원들도 청주공항을 민영화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잘 알고 공감하기 때문에 정치권이 나서서 도와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근 불거진 행정구역개편 논의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지사는 “수많은 세월을 지켜온 체제를 하루아침에 개편하는 것은 안된다”며 “정치권은 국가의 특을 흔들지 말고 민생에 더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또 “지역특성을 무시하고 인구기준으로 짝짓기를 하는 것은 반발을 불러 올 것이며,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의 본질도 훼손하는 일”이라며 “국민의 소리를 안듣고 정치권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면 국민의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