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협의회 반대 이어 시민단체 반대 성명 발표

보은군의회 청사신축에 대한 주민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9일 보은사랑 시민모임(대표 박대종, 최규인, 원춘자, 정희덕, 조춘길)는 성명서를 통해 “보은군 의회는 재정자립도 13%에 불과하고 군민거주 인원 3만 9천명에 불과 한 어려운 형편에 신축 대형 군의회청사를 25억군비의 혈세로 새로이 짖겠다는 것에 대해 공식적인 반대한다”는 의견을 발표했다.

또 보사모는 “만약 이와같은 형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의회신축을 강행할 시 예산의 효율적사용과 낭비로 인한 혼미하고 권위주의적 정책시행에 대해 시민종교단체와 군민들의 양심으로 저지 투쟁할 것”을 밝혔다.

이번 보사모의 성명서 발표에 이어 민예총 충북지회 보은지부에서도 “지금 보은은 노인인구 증가와 청소년 복지 문화시설이 전무한 상태” 라며 “의원들의 사무공간을 만들기 위해 거대한 혈세를 낭비하겠다는 발상자체가 의문과 의아심을 갖게 한다” 며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런 시민 사회단체의 성명에 앞서 지난 16일 보은읍 이장협의회(회장 신안수)는 의회청사 신축을 반대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보은읍 이장 38명의 서명을 받아 보은군과 보은군의회 등에 이 같은 뜻을 전달한 바 있다.

이장협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재정 자립도가 전국에서 제일 열악한 군의 실정을 무시하고 군민의 혈세로 의회청사를 신축하는 행위는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절대 묵과 할 수 없다” 며 “의회 청사 신축을 강행 할 경우 읍민뿐만 아니라 군민 전체를 일깨우는 선봉장이 될 것을 결의한다” 고 밝혔다.

이러한 지역주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의회 신축이 강행될 경우 보은군내 마을 이장들과 시민단체가 뭉쳐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범 군민의 양심으로 자지 투쟁할 것을 밝히고 있다.
이에대해 뜻 있는 한 주민은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큰 만큼 주민대표 및 군 의원, 관계 공무원,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가해 충분히 토론을 한 뒤 청사 신축 문제를 결정하는 방안이 바람직 할 것 같다” 고 말하고 있다.

한편 보은군 의회청사 신축 문제는 보은군이 지난해 19억원의 예산을 들여 군청 청사를 증축하려다 의회의 호응을 얻지 못하자 지난 5월 25억원 규모의 의회 회관을 신축하고, 현 의회 건물을 군청 청사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해 의회의 승인을 얻으면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