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사회단체 ‘선거 위축’ 이라는 주장이 제기 되었다. 동양일보 2002년 3월 14일(목)자 신문 1면 기사이다. 제목 자체도 모호하고 기사내용도 애매해 주장하는 바가 뭔지 잘 모르겠으나 짐작해 볼 때 아마도 시민사회단체가 지방자치선거로 인해 위축되어 있다는 뜻인가 보다.
기사에 따르면 시민사회단체는 지방선거에서 후보출마 한계로 정치세력화 지향에 ‘제동’이 걸렸고 “제도권 진입 이르다”는 여론속 “대표성 미흡”도 제기되었다고 한다. 자성론도 대두되고 있다고 한다. 문장의 모호함이나 근거의 부족, 시민 사회단체와 이익 직능단체에 대한 혼동으로 인해 몇번이나 기사를 읽어봐도 왜 그렇다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어쨌든 시민사회단체가 이번 선거와 관련해 뭔가 크게 잘못하고 있다고 확신하고 문제점 투성이라고 느껴지도록 하는데 몰두하고 있다는 것은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시민단체가 언론개혁에 대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고 언론개혁의 요구가 범국민적 호응을 받게 되자 일부 언론들이 [시민단체 때리기]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에 흠집을 내거나 성과를 폄하하는 것이 언론의 권위와 자존심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주장은 ‘시민들의 호응을 받지 못하는…, 소수 의견…,여론과 무관한 …’ 등의 주장이었다. 지난 일년간 우리는 이런 신문기사를 종종 보아왔다. 이 기사에서도 ‘…대표성을 부여할 수 있느냐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높다’ 라든지, ‘… 대표성을 갖지 못한 때문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등으로 문단의 말미를 지음으로서 대표성 시비를 하고 싶은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누가 비판적 목소리를 냈고, 만만치 않은 지적을 했는지 근거를 대지 않으므로써 스스로 기사의 신빙성이 없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의견의 출처에 대한 근거를 밝히기는 커녕, 최소한 사실 확인과 취재의 과정조차 생략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자는 이 기사에 거론된 대부분의 단체들에게 지방선거에 관한 입장을 듣거나 후보출마 여부에 대해 묻는 취재를 한 적이 없었다. 우리 단체에 관한 내용도 누구에게 결정사항을 확인하고 거론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언제 우리가 뭘 결정하고 내부논의에 그치고 있다는 것인가. 우리의 결정사항도 기자 맘대로, 단체내부 상황도 기자 맘대로, 그리고 주민들의 입장도 기자 맘대로다.
또 하나 사실과 전혀 다르게 잘못된 내용은 ‘선거 위축’이라는 제목에 있다. 신문이 아무리 ‘위축’이라 해도 - 위축이 되었다는 것인지, 위축이 되라는 것인지 알 수도 없으나- 시민사회단체는 위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동안 활동해온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총집결하여 <가칭>충북정치개혁연대를 준비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그동안 전개해 온 각종 전문분야별 활동을 모아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고 정책평가·공약평가를 수행하여 시민들에게 정보를 공개하는 한편 정책선거와 정치개혁을 이루기 위한 사업이 준비되고 있다. 각 단체의 강화된 역량과 다양한 회원들의 뜻을 모아서 유권자의 힘과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조직논의가 한창이다. 회원들의 기대와 참여 의지도 어느때보다 높다. 시민사회단체가 정치세력화를 지향하거나 후보를 내고자 하는 이유도 궁극적으로 지방자치의 의의를 살리고 정치개혁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과정일 뿐이며, 오히려 후보를 내는 일보다 중요한 과제가 많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언론의 태도에 대하여 대응하기보다는 무시하거나 피하려고 한다. 건드려 봐야 좋을 것이 없기 때문이다. 마구잡이로 써대는 비난에 대해서는 사실 피하는게 상책이다. 나도 못본척 하고 지나가고 싶은 사람이다. 그러나 이 기사의 결론 부분에 대해서는 꼭 한마디 하고 싶다. “주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시민사회단체는 주민들의 의식구조보다는 내부적인 문제점이 많은 만큼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자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렇게 말도 안되는 기사를 그냥 두고 봐야 하는가?
김 미 경 (청주YWCA 사회문제부 부장)


〈동양일보 2002년 3월 14일자 관련 기사〉
사회단체 제도권 진입 실패, 자성론 대두

오는 6월 실시되는 지방선거에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각종 이익·직능단체는 자체 후보를 내지 못해 지난 2회 지방선거에 이어 제도권 진입에 실패, 자성론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주요 현안 발생 때마다 주민들의 대표성을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와 이익·직능단체가 단체장은 물론 지방 의원 등 선출직 후보를 출마시키지 못하는 데 대해 대표성을 부여할 수 있느냐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높다.
시민·사회단체와 주민들에 따르면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각 분야별 이익·직능단체는 지난해부터 정치세력화를 통해 오는 지방선거에 자체 후보를 출마시키는 등 정치 참여를 표방했다.
이들은 제도권 밖에서의 간접적인 정치 활동과 자신들의 입지 구축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제도권 내로 들어가 힘을 더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방선거가 3달 앞으로 다가온 현재까지 뚜렷한 후보를 내거나 출마의사를 보이는 시민·사회단체와 이익·직능단체는 찾아보기 어렵다.
녹색연합과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 관련단체들은 환경운동·시민운동가를 중심으로 정당을 결성하는 등 정치세력화, 이번 지방선거에 지방의원 등을 출마시킬 예정이라고 공언했으나 충북지역의 경우 자체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나 청주경실련, YMCA, YWCA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대부분 이번 지방선거에 자체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했거나 내부 논의에 그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청년연합회 청주지부 이광희 대표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청주시의원에 도전장을 냈을 뿐이다. 의사협회 충북도지부나 전교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노총, 민주노총, 청년회의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등 각종 시민·사회단체나 이익·직능단체들도 제도권 진입을 통한 정치세력화로 자신들의 권익과 목소리를 높여 가겠다는 입장만을 밝혔을 뿐 자체 후보를 내는 데는 실패했다.
이와 관련, 주민들은 아직까지 시민·사회단체가 활성화되지 않은데다 지방선거에 출마, 당선권에 들만한 인물이 없다는 점에서 시민·사회단체의 제도권 진입은 이르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반면 각종 지역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주민들의 대표를 자임하는 시민·사회단체가 주민들의 ‘선택’으로 뽑는 지방선거에 기초의회 후보조차 내지 못하는 것은 대표성을 갖지 못한 때문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주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시민·사회단체는 주민들의 의식구조보다는 내부적인 문제점이 많은 만큼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자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