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대통령전시관 건립안해
시군 인사교류협 설치하겠다

대통령 전시관 설치를 둘러싼 시민·종교단체의 청남대 앞 천막농성과 도사무관 인사교류로 불거진 공무원노조의 도청앞 천막농성이 21일자로 모두 철회됐다. 충북도는 대통령 전시관 설치계획이 없다는 점과 도·시군 인사교류위원회 구성을 약속하면서 두가지 지역갈등 사안을 동시에 갈무리했다.

지난 3일부터 청남대 진입로에서 천막농성을 벌여온 `전두환 및 역대 대통령 전시관 철회 국민대책위'는 반대서명운동과 항의집회를 계속했다. 이에대해 청남대 관리사무소는 현재 전시중인 역대 대통령 집기 등을 수거하고 대통령 전시관 신설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농성 철회에 대해 대책위측은 "도가 대통령 전시관을 만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농성을 풀기로 했다. 권위주의 청산의 상징으로 개방된 청남대는 주민들의 뜻에  따라 개발돼야 한다"고 말했다.

도 출신 사무관의 전원 복귀를 요구하며 지난 7일부터 도청 정문앞에서 장기농성을 벌여온 공무원노조 충북본부(본부장 김상봉)는 충북도의 인사 교류 실무협의회를 구성 방침에 따라 농성을 철회키로 했다. 도내 시장.군수협의회장인 한대수 청주시장은 21일 이원종 충북지사를 방문, 도-시군 인사교류 문제 해결을 위해 ▲시.군 배치된 도 자원 사무관의 연차적 도청 복귀 ▲오는 9월까지 구체적 복귀 계획 마련 및 도-시.군간 인사 교류 실무협의회  구성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도-시.군간 인사 교류 실무 협의회를 구성해 실태를 정확히 파악한뒤 운영상의 문제점이나 불균형이 심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해 인사교류 실무 협의회 구성 요구를 수용했다. 도는 이에 따라 도 총무과장과 시.군 자치행정과장들로 구성된 인사교류  실무협의회를 구성,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따라 시군 전출 사무관의 단계적인 복귀가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나 도 전입 공무원 문제와 맞물려 있어 인사교류실무협의회 안에서도 논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