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당시 보도연맹원 집단학살은 수원 이남지역부터 시작됐다. 아군이 퇴각하면서 인민군에게 동조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한 보도연맹원들을 예방학살한 것이다. 따라서 도내에서 광범위한 피해사례가 수집됐다. 괴산, 증평, 청원, 청주, 옥천, 충주, 제천 등지에서 학살이 자행됐고 학살장소가 확인된 곳만도 6∼7곳에 이른다. 여기에 미군에 의해 저질러진 영동 노근리 학살사건과 단양 영춘면 곡계골 폭격사건을 포함하면 충북의 민간인학살 피해는 심각한 수준이다. 현장 확인된 곳에서 목격자의 진술로 어림잡아도 3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2년 10월 천주교청주교구 정의평화위원회의 주도로 15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충북지역 민간인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위원회(상임대표 정진동)를 결성했다. 대책위는 피해사례 수집, 유족 증언대회, 학살 현장 순례 및 안내판 설치,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위한 가두서명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 6월 25일에는 청주 중앙공원에서 충북지역 종교협의회의 후원으로 민간인학살 희생자 합동위령제를 올리기도 했다.

한편 보도연맹 희생자가 집중된 괴산군 사리면에서 지난해 10월 유족회가 공식적으로 구성됐다. 이들 유족회는 자체 기금을 조성해 오는 10월 위령비 제막식을 치를 예정이다. 지역의 관변 보수단체에서 딴지를 걸기도 했지만 유족들의 순수한 뜻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위령탑을 막아설 명분이 없다는 지적이다. 대책위는 주요 학살현장에 대한 피해내용을 정밀조사해 연내에 백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