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물결운동’ 촉구 결의문 채택, 홍보단 발족식도 예정

▲ 충주호

이명박 대통령이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던 대운하 사업과 관련, ‘국민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포기선언을 한 가운데 지속 추진을 주장하는 보수단체가 설립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새물결국민운동은 20일 오후부터 21일 오전까지 보은군 내속리면 속리산유스타운에서 전국 시·도본부 임원진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갖고 대운하 추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이 단체 회장이 전 충무처장관과 서울시장을 역임한 김용래 씨며 ‘MB서포터스’ 회원들이 중심을 이룬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최근 광우병 쇠고기 파동으로 인한 위기국면에서 대선 주요공약인 대운하 추진을 물밑에서 지원하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 지지세력들이 본격적으로 세를 모으는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 이 단체 창립행사에는  '대운하 전도사'로 알려진 청와대 대통령정무수석실 추부길 홍보기획비서관을 초청해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과 과제'에 대한 강의를 청취해 이같은 가능성을 높였다.

특히 이들은 8월 중 대운하사업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대운하사업홍보단 발족식을 갖기로 하는 등 대운하사업의 본격 추진을 적극 주장하고 나섰다.

또한 전국 16개 도본부별 홍보단 발족과 물길잇기 홍보 책자와 영화상영, 서명운동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에 대한 시각은 크게 엇갈리고 있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단체 결성을 통해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권력과 관련 있는 특정 인사들이 주도하는 것은 결코 적절치 못하다는 것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과거 정권에서 요직을 지낸 인사들이 주축이 돼 단체를 결성하고 대운하 사업의 지속추진을 촉구하는 것을 순수한 시민운동으로 볼 수는 없다”며 “압도적인 여론으로 사실상 백지화된 대운하를 추진하자는 주장에 자칫 현 정부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