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확보 용이성등 6개항중 3개항 유리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 조건을 오송이 상당부분 충족시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불리한 일부 항목에 대한 보완논리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첨단의료복합단지 특별법 하위법령의 입지선정기준 6개항 가운데 1개항을 제외하고 나머지 조건을 대부분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 불리한 조건에 대한 보완책 마련과 함께 충족조건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오는 29일부터 시행예정인 첨단의료복합단지 특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입지선정기준 가운데 오송은 부지확보 용이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고 있다. 시행령 상에는 토지이용 관련 규제, 투지가격 등에 비추어 부지확보가 쉽고 효율적이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도는 이미 조성돼 있는 오송의 산업단지를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다 오송과 오창의 제2단지를 내세우며 확장성에 있어서도 부지확보 용이성을 완전히 충족시켜 매우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 우수의료연구개발기관의 집적 연계 정도에 있어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5대 국책기관 등 관련 연구소들의 입주와 단지 준공을 계기로 기업체 부설연구소들의 입주가 본격화될 것을 감안할 경우 어느 경쟁지역보다 유리한 인프라를 갖추게 된다.

이밖에 국토균형발전에 있어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도시와 중소도시 간의 균형발전에 대한 기여효과 여부는 오송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과의 연계를 통한 중간거점이라는 점을 부각시킬 경우 단지유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항 중에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

이처럼 6개항 가운데 3개항은 오송이 최적지라는 강점을 부각시키는데 절대적으로 유리한 부분인 반면 국내외 우수연구 인력과 연구개발기관의 유치 및 정주가능성은 보완논리 개발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조건은 경기지역 등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하지만 오송과 오창단지의 발전 잠재력을 내세워 주거, 의료 분야에 대한 개선 가능성을 최대한 부각시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정·세제 등 지자체의 지원에 있어서도 약한 도세로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등지에 비해 불리할 수 있어 각 지자체들의 지원현황 등을 면밀히 분석, 적극 대처해 나가야 하는 과제도 지적되고 있다.

특히 우수의료기관의 집적 정도는 단지의 오송 유치에 절대적으로 불리한 조항으로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행령 상에는 첨단의료복합단지 후보지를 포함해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가 정하는 일정한 구역 안에 우수한 의료기관의 수가 많을 것이라는 조건을 명시하고 있어 충북은 70%의 의료기관이 밀집해 있는 수도권은 물론 여타 지방에 비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도 관계자는 "관련 특별법과 시행령이 마련되는 시점에서부터 우리 지역에 유·불리한 점을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하면서 대처해 왔다"며 "앞으로도 강점은 최대한 부각시키고 약점에 대해서는 이미 마련된 보완논리로 철저히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