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지원대상 마을 확대에 기존 주민 집단반발


청주광역권쓰레기매립장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지원하는 주민지원금 지원대상범위를 놓고 청주시와 주민협의체가 마찰을 빚어 주민협의체가 11일부터 쓰레기반입을 저지키로 하는 등 쓰레기대란 조짐이 보이고 있다.

청주광역권쓰레기매립장 인근 7개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협의체는 10일 청주시청을 방문해 시장면담을 요구하며 본관 청사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주민협의체는 "시가 현재 주민지원금 15억원을 상향조정하지도 않은 채 주민지원금 대상마을을 7개 마을에서 11개 마을로 확대하려 하고 있다"며 "이는 당초와 약속과는 다른데다 지원대상 마을을 확대할 경우 포함되지 않은 지역의 마을까지 가세해 실질적으로 매립장 인근 주민들이 혜택을 적게 받게 된다"고 밝혔다.

주민협의체는 "종전대로 7개 마을에 한해 주민지원금을 지원하도록 결정고시를 하든가, 아니면 주민지원금을 확대하라"며 "이같은 요구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11일부터 쓰레기매립장 입구를 막고 쓰레기반입을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와의 원만한 조율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칫 쓰레기대란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충북대에 주민지원금 대상과 관련한 용역을 의뢰한 결과 주민지원금 대상범위를 기존 7개 마을에서 11개 마을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원만한 수습을 위해 주민협의체와 계속해서 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