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나는 충북의 유권자운동
충북의힘 등 조직정비, 본격 활동 돌입

생활정치 네트워크 ‘국민의 힘’이 지역 국회의원 바로알기 운동을 천명한 것을 계기로 내년 총선에 대비한 유권자운동이 본격 점화됐다. 정치권에선 여전히 실정법 위반시비로 논란을 빚지만 유권자운동의 대세는 이미 충북에도 상륙했다. 우선 ‘충북의 힘’으로 통칭되는 국민의 힘 충북조직에 시선이 간다. 충북의 힘은 지난 4월 19일 충남 조치원에서 전국 국민의 힘이 출범함과 동시에 활동을 시작했다. 아직 가시적인 활동이 드러나지 않지만 최근 조직정비를 통해 회원들을 배가하면서 움직임에 동력을 받고 있다. 충북의 힘 안완순대표(42)는 “많을 땐 하루 10여명 내외로 신규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조만간 구체적 활동을 드러내면 자발적 참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도내 단일 조직으로 운영되던 충북의 힘은 현재 남부와 북부권으로 조직이 재편되고 있다. 청주 청원을 위시해 증평 보은 옥천 영동 등이 남부에 속하고 나머지 지역은 북부로 묶인다. 충북의 힘은 정치권의 공방을 빚는 지역 국회의원 바로알기운동을 자체적을 실시, 조만간 도내 7명의 현역 국회의원들에게 공개 질의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안완순대표는 “지지할 것은 지지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한다는게 기본 원칙이다. 지금의 실정법 위반 논란은 사실 본말이 전도됐다. 유권자들이 자기가 뽑은 국회의원들을 바로 알자는 운동인데 이게 왜 잘못이란 말인가. 오히려 국회의원들이 자신을 제대로 알리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충북의 힘이 천명하는 향후 운동 방향은 대략 세가지로 나뉜다. 정치개혁과 언론개혁, 국민통합이다. 이중 언론개혁과 관련해선 매주 상당산성 등에서 소규모나마 모임을 갖는 등 주기적인 활동을 공유하고 있다. 충북의 힘은 별도의 사무실이 없다. 활동에 따른 고정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다.

유권자운동 이번엔 완결단계
충북의 힘과 더불어 요즘 역시 조직정비를 통해 유권자운동에 시동을 거는 단체가 있다. 지난 대선 때 참여정치를 촉발시킨 노사모 조직이다. 충북 노사모는 유권자운동을 전제로 조직 재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내를 중부 남부 북부로 나눠 각각의 조직체를 만들기로하고 현재 책임자들을 물색중이다. 청주 청원 증평 괴산은 중부권, 진천 음성 충주 제천 단양은 북부권, 나머지 보은 옥천 영동 등이 남부권에 속한다. 한 관계자는 “지난 대선 때의 경험이 지방 조직의 강화로 나타나고 있다. 노사모라는 특수성 때문에 주변에선 편향적이라는 비판도 제기하는데 유권자운동에선 절대 공정을 기할 것이다. 앞으로 국민의 힘과 활동을 공유할 공산이 크다. 노사모라는 이름을 계속 사용하는 것은 정치적 과정으로서의 개혁에 비판을 제기하기 위함이다. 물론 언론개혁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2000년 16대 총선의 낙천 낙선운동이 우리나라 유권자운동의 시발이라면 지난해 대선 때의 네티즌 혁명은 유권자운동의 대중화에 해당된다. 그렇다면 다음번은 어떤 의미를 띠겠는가. 유권자운동의 완결편이다. 모르긴 몰라도 내년 17대 총선을 향한 유권자운동은 가히 인터넷 혁명의 완결편이 될 것이다”고 내다 봤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인터넷과 참여정치, 유권자운동 사이에 확실한 인프라가 형성돼 이를 무시하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정치인들은 필히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시민단체의 연대구축은 항상 가시권
이런 유권자운동에 탄력을 가할 세력은 다름 아닌 지역의 시민단체다. 이미 2000년 16대 총선의 낙천 낙선운동으로 노하우를 축적한 시민단체 역시 내년 총선에 대비한 유권자운동에 조금씩 살을 붙여가고 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의 정치자금 실사와 선거법 개정운동이 대표적인 것으로 시민단체간의 연대는 항상 가시권 안에 놓여 있다. 2000년 선거법이 개정되면서 낙선운동은 사실상 이미 합법화됐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낙선운동 자체가 아니라 낙선운동의 기간이나 방법일 뿐이다. 현수막게시나 피켓 등을 금지하는 독소조항이 여전히 잔존한다. 개혁파 국회의원들과 시민단체, 정치학자들로 구성된 정치개혁추진 범국민위원회가 지난 6월 30일 낙선운동의 범위를 넓혀줄 것을 청원하는 의견서를 국회에 제출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