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질긴 간섭은 짜놓은 각본에 춤추는 용역조사를 탄생 시켰다!

7월1일자료입수 7월2일 자료 조작확인 7월3일 오전 비상대책회의 소집 7월3일오후 오송 유치위원회의 긴급임원회의소집 정신 없이 돌아가는 긴박한 순간이었다. 7월4일 서울과천시민회관에서는 사상유래 없는 사기극이 벌어질 판이다. 호남고속철도 건설 용역조사가 최종공청회를 실시하기로 되어있다.
사전공고도 없이 비밀리에 실시하는 이번 용역조사 공청회는 1차 공청회에서 충북도민의 저항에 부딪혀 정부로부터 재 용역지시를 받아 실시한 중요한 연구조사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한 조사가 언론도 아니고 교통연구원자체홈페이지에 공고후 불과 3일만에 기습적으로 실시되었다. 7월1일 오후에 공고된 공청회자료가 7월2일 건교부홈페이지에 오르게된다. 분명 공청회를 거치고 충분한 검증을 얻은 후에 건교부로 넘어감이 원칙이라 하겠다. 그러나 '건교부의 홈페이지에서는 공청회도 거치지 않은 엉터리용역조사자료를 다운받을 수'가 있었다.
용역기관과 건교부의 담당자는 사전에 협의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러한 기습공청회의 자료는 7월3일 오전까지도 관련자치단체의 유치기관으로 자료는 물론 행사공문도 도착하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
충북도에서 조차 자료를 입수하여 검토하고 이의를 제기할 시간적 여유조차 주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 결국 충북도 관계 부서의 직원들은 7월2일부터 밤을 꼬박 새우며 연구자료를 분석하느라 진땀을 뺏으며 조작된 증거를 포착한 직원들은 7월3일 아침 건교부로 직원을 급파하기에 이른다. 충청북도지사의 강경한 항의에 메시지도 함께 출발하게된다.
이어 시민단체와 유치위원회에서는 긴급대책회의를 소집하고 강경 대응에 들어갈 것을 결의하기에 이른다. 충북을 또 한번 비참하게 만드는 건교부의 행태에 각계의 대표들은 물불을 가릴 여유가 없었다. 더욱 화가 난 이유는 정부의 약속을 저버리고 치졸한 방법을 동원하여 조작된 용역연구자료 때문이었다.

허술해도 너무나 허술한 연구자료다. 이곳저곳 청탁을 들어준 짜 맞추기식의 통계조사는    과연 대한민국최고의 석학들이 만들어낸 자료인가 싶을 정도였다.
충북도민을 어린아이 취급을 하고 있었다.
'행정수도와 연계하여 오송 분기역이 확실하게 보장된다는 연막'을 치고 벌어지는 일이라서 더욱 황당한 일 이었다. 각 단체의 대표들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었다!  7월4일 공청회를 저지하라! 대책회의에서 떨어진 결론이었다.  충북인 하나까지라도 나서서 막아내야 하는 절대절명의 사건이었다. 건교부는 충북도민을 더 이상 갈 곳 없는 코너로 몰아가고 있었다.
공청회를 막지 못하면 오송분기역은 물론 신행정수도의 유치마저도 불투명한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시민단체와 오송 유치위는 물론 도 관계자들까지 밤을 꼬박 새워가며 한 마음 한뜻으로 움직였으며 결국 7월4일 10시 공청회저지를 위한 9대의 버스는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었다. 달리는 버스 안에서도 일사분란 하게 팀장들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통계조작과 특정지역지지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연구자료는 원천무효다라는 공개사과"와 함께 "공청회를 무기한 연기하고 재조사를 의뢰"하라는 우리들의 요구사항을 관철시켜야만 하였다.  9대의버스는 과천시민회관으로 도착하고 도민들은 신속하게 공청회장에 자리를 잡았다.
행사장을 확보한 도민들은 일사분란 하게 충북인의 권리를 빼앗아간 연구원을 처벌하라며 '통계조작과 정부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건교부와 교통개발원의 처벌'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쳤다. 한편으로는 "유치위원회 임원들과 건교부 교통개발연구원의 연구원"간의 회의가 벌어지고 있었다. 회의장에서는 300여명의 충북도민들이 화가 복받쳐 외쳐대는 소리가 시민회관을 흔들어 놓고 있었다. 충북의 임원들은 사생결단의 자세로 공청회 팀에게 조작된 자료를 시인하고 사과할 것을 요구하며 준비된 자료를 내놓자 연구책임자는 오류를 시인하고 공개사과를 하기에 이른다. 이로써 긴박했던 호남고속철도최종공청회를 저지시키고 7월8일에는 충분한 자료조사와 별도의 재 용역을 추진하겠다는 건교부장관의 국회발언 약속까지 받아내는 결과를 이루게 되었다.

왜 그래야만 했는가?

건교부와 교통개발연구원에서는 왜 그런 일을 벌려야 했을까?
7월4일의 공청회장에는 국가의 엄청난 프로젝트가 최종 공청회를 발표하는 날이었다.
국민은 물론 지역 간의 관심사로 대두되었던 중요한 공사인 만큼 중앙언론의 보도아래 열려야하는 공청회임에는 틀림없어야 했다. 그러나 그 날 그 자리에는 중앙언론의 그림자는 아예 보이지도 않았다. 이유는 무엇일까?
결론은 떳떳하지 못한 연구조사자료이기에 은근슬쩍 형식적인 공청회로 넘어갈 생각이었다.
만약에 충북의 저지가 없었다면 "각본대로 토론하고 박수치고 통과하는"엉터리 공청회로 시나리오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통과된 용역자료는 "노대통령의 신 행정수도 이전은 호남고속철도 분기역과 함께 간다" 는 공약에 결정적으로 이용될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오송지역은 분기역에서 제외되었으니 행정수도 역시 어렵지 않겠습니까? 라는 논리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대통령의 지시를 무시한 행동을 하게 된 것이다" 행정수도 결정이후 분기역 결정이라는 노대통령의 확실한 국민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리게 한 숨어있는 그 손은 과연 누구인가?
분명 대통령이 아님은 밝혀졌다! 그렇다면 누구인가? 의문이 떠나질 않는다!
김영삼 전대통령은 경부선이라는 전리품을 얻었다!
김대중 전대통령도 호남고속철도를 약속 받았다!
3김중에 남아있는 하나의 김씨가 자기지역에도 전리품을 달라고 쌩 떼거지를 쓰는 것일까?
아니라고 부정은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그의 고향 공주 땅에 중간 역을 만들자고 엉터리 조작까지 하지 않았던가? 분명 용역조사는 1차때와 꼭 같은 노선을 정해놓고 형식적인 조사를 하였다. 더욱 웃음이 나오는 대목은 공주-논산구간의 바위산이 많아 파쇄율이 너무 높다는 연구결과와 공주-익산 30km지점의 공주 단층대는 위험구간으로서 정밀조사를 거쳐야 한다고 기록되어있다. 그렇다면 용역조사가 끝나지 않은 상태이며 위험구간을 비용이 적게드는 구간이라서 유리하다고 확정지어 결론을 내린 이유가 미스테리가 되는 것이다.
무엇 때문에 그리 급하게 은근슬쩍 공청회를 치르려 했던 것일까.?
현직의 대통령보다도 무서운 사람이 있다면 이해가 된다.
그렇지 않다면 호남고속철도의 용역자체가 시작부터가 정해놓은 각본이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또 하나는 한물 같다는 정치인이 그동안 심어놓은 공무원들의 과잉충성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보다 앞서는 일이라면 썩은 관리들의 로비와 현금의 공생뿐일 것이다!     
------청송------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