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별 특화로 설립계획 전면수정 움직임

정부의 첨단의료복합단지조성 설립계획 전면수정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분산배치의 경우 유·불리를 따지는 등 충북이 당초 계획 수정 움직임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참여정부가 아시아 최고 역량을 갖춘 글로벌 R&D허브 구축을 위해 5조 6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추진되는 프로젝트로 지난 2월 국회에서 특별법안이 통과됐다.

충북은 그동안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유치를 위한 논리 개발, 각종 홍보활동 전개와 수도권에 유리하게 돼 있는 특별법 시행령 개정을 건의했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분산배치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북도가 촉각을 세우며 유치전략 수정을 고민하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와 관련된 정부 부처가 통·폐합된데다 전문가그룹 등이 사업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설립계획 전면수정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또 최근 열린 청와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도 다수의 위원들이 첨단의료복합단지에 대한 계획수정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첨단신약 분야 등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 '단지' 개념보다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경쟁력 있는 지역에 특화시키는 분산배치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에 뛰어들어 치열한 경합을 벌여왔던 일부 자치단체들이 유치전략 수정을 모색하는 등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충북도는 현재까지 단독유치 전략을 고수하면서 대전과의 공동유치도 고려해 왔으나 분산배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유치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분산배치 쪽으로 당초 계획을 수정할 경우 충북의 경우 오히려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충북은 그동안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우수한 인프라를 내세우면서 인천 송도 등과 각축전을 벌여왔으나 수도권 지역에 유리한 특별법이나 정치논리 등의 변수가 작용할 경우 불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정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수정할 경우 충북은 단지의 핵을 이루는 첨단신약 분야, 첨단의료기기 분야, 의료서비스 분야 중 우수한 인프라 구축 등 그동안 자신감을 보여왔던 첨단신약 분야 유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도는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분산배치가 현실화될 경우 분야별로 인프라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인천 송도 의료서비스 분야, 강원 원주 첨단의료기기 분야와 함께 분산배치 지역에 포함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대구·경북 등 일부 자치단체들도 분산 배치 쪽으로 정부가 가닥을 잡아갈 경우에 대비한 전략수정을 통한 유치전에 매진할 것으로 보여 자칫 정치논리에 휘말릴 경우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충북개발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경제 논리상 관련 인프라 등 경쟁력을 갖춘 충북이 유리하지만 입지선정기준안 등을 감안해 볼 때 수도권에 비해 충북이 결코 유리할 수 없다"며 "만일 분산배치 쪽으로 간다면 식약청 등 인허가 기관이 있는 우리 지역이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