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농 등 3개사 "정부보조금 부활" 요구 … 영농 차질 우려


농협을 통해 농가에 비료를 공급하는 화학 비료업체들이 가격인상 또는 정부보조금 지급을 요구하며 공급을 중단하고 나서 농사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7일 농협과 비료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화학 비료업체인 풍농과 KG케미칼, 동부한농화학이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수지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공급 중단을 선언했다.

이들 3개 사는 국내 내수공급 비중이 30∼35%에 달한다.

비료업체들은 "농협 외 판매처에는 값을 50% 올렸다"며 "원자재 가격, 운임, 환율폭등에 따라 농협이 가격을 인상해주든지 정부에서 보조금을 부활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은 지난해 말에 비해 암모니아 56%, 염화가리 81%, 유황 177%, 인이안(DAP)가 128%나 치솟았다.

또 수출국들이 원자재를 무기화하면서 원료 확보가 어려워졌다는 것이 비료업계의 설명이다.

화학비료 정부보조금은 1962년부터 87년까지 실시됐고, 이후 91년 걸프전 때 도입해 2005년 폐지됐다.

이처럼 비료업체들이 공급을 중단하는 실력행사에 들어가면서 가격인상에 따른 사재기 등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다.

농협은 재고물량과 자회사인 남해화학 공급분으로 5월 한 달은 버틸 수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수급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충북농협 관계자는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올라 정부에서 보조금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며 "재고를 파악하고 남해화학과 협의해 수급에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