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악화, 물고기 이동로 차단,안전 사고 발생 등 이유 반발
“하천 기능 회복 위한다른 대안 없다” 팽팽히 맞서

시민환경단체와 수중보 문제로 갈등을 빚어오던 청주시가 지난달 30일 시민환경단체 대표와 토론회를 갖고 찬·반 토론회를 열었으나 서로의 이견만 확인한채 아무런 협의점을 찾지 못했다.

지난 30일 청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이종배 부시장의 진행으로 열린 토론에는 수중보설치를 반대하는 시민환경단체 추천인사 5명(정동양 교원대교수, 김재한 청주대교수 김승환 충북대교수, 송재봉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무국장, 박창재 청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과 청주시가 추천한 인사(안상진 충북대교수, 강상준 충북대교수, 김지학 충주대교수, 김영일 청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이사, 이도영 충북생명의숲 공동대표)가 참여, 토론을 벌였다.

수질악화문제와 물고기 이동로 차단, 시민 안전사고 등의 소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하천기능 회복을 위한 ‘수중보 설치의 필요성’과 ‘수중보 설치 전면 재검토’에 대한 이견으로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입장차만 확인한 토론
수중보 설치로 인한 수질오염에 대해서 시측 인사는 “수중보로 인해 일정한 수량을 확보하면 수중생물이 늘어나 자연정화에 도움을 줄 것이고, 또한 하단배출식의 자동보이기 때문에 퇴적물이 밑으로 씻겨 내려갈 것”이라고 주장한 반면 시민환경단체측 인사는 “80Cm의 일정수량을 유지하려면 특히 갈수시 방류량이 적어져 물이 거의 고이게 되는 데 이로 인한 수질악화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청주대 김재한교수는 “하단배출식 수중보라고 해서 수질개선이 된다고 믿기는 어렵다”며 “물이 고인 상태에서 퇴적물에 의한 부영향화 등 생태계 파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에 충북대 안상진 교수는 “경북 고령군 회천에 있는 자동수문 설치결과 관계자들로 부터 오히려 하천의 수질이 더 좋아졌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원류형 콘크리트 수중보 설치시 수질이 악화된다는 것은 인정 하지만 하단식 수중보일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는 반대입장을 보였다.

또 물고기 이동로에 관해서 시측 인사는 물고기가 보를 통과하지 못하는 것을 인정,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별도의 어도를 만들어 물고기가 이동할수 있게 만들면 지장이 없을 것”이라는 반면 시민환경단체측은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따로 어도를 설치하느냐 마느냐 하는 논의 자체가 의미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안전사고 문제에대해 시민환경단체측 인사는 “센서작동에 의한 하단배출식 기능이 있다하더라도 타 시도에서는 위험하다는 이유로 이를 쓰지 않아 흉물이 되고 있다”며 “충북지역에서도 여러번의 안전사고가 있었고, 특히 이번에 수중보가 설치되는 로울러장은 시민들이 항상 모여있는 장소로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어느지역보다 크다”고 주장한 반면 시측 인사는 “팬스 설치 등 다른 지역에 비해 안전에 더 신경을 쓰고, 또 관리를 철저히 하면 된다”고 주장,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사업 자체 재검토 해야”
이날 토론에서 시민환경단체측은 “수중보 설치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주장, 설치 재검토를 요구한 반면 시측은 “하천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수중보 이외의 다른대안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승환 충북대교수는 “수중보설치가 과학적 기술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해도 절대적 장점이 없는 한 타당성이 없다”며 “이는 하천 도로의 문제가 아니라 환경친화적, 인간적인 그림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송재봉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무국장도 “인공적 설치물을 제거해 자연하천으로 돌아가는 것이 추세인 시점에서 다시 인공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기술적 접근으로 무심천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측 인사는 “몇 년간 끌고온 사업자체를 다시 원점으로 되돌릴 수는 없는일 아니냐”며 “하천은 물이 있어야 비로소 재기능을 하게 된다. 수량확보로 인해 생기는 열섬현상 방지 등 경제적 효과와 무심천 생태 회복, 수변경관 조성 등을 위해 수중보는 필요하며 다른 대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강행’ ‘저지’ 충돌 우려
토론회가 끝난수 후 시청 관계자는 “시민환경단체의 반발로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어왔으나 우리는 그동안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거쳐 수중보 설치에 대한 타당성을 꾸준히 입증해 왔다”며 “국비까지 확보가 되고 계약을 마친 상태에서 사업을 원점으로 되돌릴 수는 없다.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시스템 보완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나 수중보 설치를 백지화 할 수 없으며 조만간 공사를 시작해 연말 안에 마무리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창재 청주환경련 사무국장은 “우리는 수량확보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수중보가 아닌 친환경적인 다른 방안을 충분히 검토하자는 것”이라며 “도심하천을 식수나 농업용수 등의 문제가 아닌 수변경관 조성 등의 목적으로 인공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수량확보를 위해 여울목 설치 등 친환경적 방안이 얼마든지 있는데도 굳이 수중보를 설치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환경단체측은 시가 수중보 설치를 이대로 강행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이를 원천 봉쇄할 방침이어서 수중보 설치를 둘러싼 시측과의 마찰은 피할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