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테크노폴리스 입주 보류, 기업유치 비상

25개 기업 대부분 관망 전환

혁신도시 재검토 내지 축소 가능성에 이어 청주 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도 비상이 걸렸다. 당초 입주하겠다고 약속한 25개 기업중 상당수가 관망으로 돌아서거나 아예 보류하겠다고 태도를 바꾸고 있는 것.
이명박 정부가 수도권 규제를 완화해 공장 증설 등을 허용할 기미가 보이기 때문이다.

청주 테크노폴리스는 청주시 흥덕구 강서2동 일대 325만5162㎡에 추진되는 산업단지 조성사업이다.
테크노폴리스는 산업, 공공시설과 함께 주거, 상업시설 등 복합 신도시로 조성되며 산업단지 지구지정과 실시계획을 거쳐 연내 착공한다는 게 청주시의 목표다.

▲ 청주테크노폴리스가 높은 교통접근성 등 기업들의 호응이 높았지만 새정부들어 입주 약속을 보류하는 등 기업유치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해부터 추진한 사업이 1년도 안돼 착공 목표를 세우는 등 매우 의욕적으로 밀어붙이고 있으며 이는 규모를 당초 514만㎡에서 인구 50만명 이상인 시장·군수가 지정할 수 있는 333만㎡ 이하로 축소 조정한 것에서도 드러난다.

특히 청주시는 테크노폴리스 조성 계획을 확정한 지난해 8월부터 하이닉스반도체 협력업체 등을 잇따라 방문, 일찌감치 유치활동을 펴 25개 기업으로부터 구두 약속을 받아냈다.
시 관계자는 “입주 약속을 받은 업체들은 하이닉스 협력업체가 80% 정도며 나머지도 IT와 BT등 첨단업종이다. 종업원 수 300명 이상의 하이닉스 협력업체를 비롯해 일반기업중에는 30대 재벌기업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수도권 규제가 풀릴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 대부분이 관망하거나 약속을 보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수도권 규제 완화의 규모와 내용을 보고 판단하겠다는 기업들이 많다. 수도권에 공장을 증설할 수 있다면 기존 설비를 활용할 수도 있어 땅값이 비싸더라도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테크노폴리스 산업용지 분양가를 3.3㎡당 80만원 이내로 계획, 수도권 기업으로부터 적잖은 호응을 받아 어렵지 않게 기업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정권이 바뀌면서 ‘빨간불’로 급선회 한 것이다.
청주시는 이에 따라 기업유치 전략을 강화하고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우선 입주 예상기업중 ‘지방이전 기업 재정자금 지원’ 대상과 공장 증설이 불가피한 업체를 적극 공략하는 한편 물류와 교통 등 테크노폴리스 장점을 부각키로 했다.
수도권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입지와 투자, 고용, 교육훈련보조금 등 최고 100억원 까지 국비와 지방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수도권 규제 완화의 수위에 따라 테크노폴리스가 고전을 면치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제계 관계자는 “수도권 규제 완화의 폭이 생각보다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럴 경우 각종 보조금을 지원한다 하더라도 내실있는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 더욱이 높지는 않지만 행정중심복합도시 마저도 행정기능 백지화 되고 단순한 신도시에 그칠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등 새정부의 정책 방향이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으로 흐르고 있다”고 경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