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호 개명운동 지역간 갈등조장 저지 선언


충주호 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충북 제천시민들과 기득권을 주장하고 있는 충주시민들 간의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제천시 측이 도내 전역을 가로지르는 청풍호 이름찾기 자전거 대행진 행사를 개최키로 하자 충주시민들이 "충주시민들의 자존심을 건드려 지역 간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물리적 저지를 선언하고 나서면서 자칫 '충돌'로 비화될 우려를 낳고 있다.

충주시 사회단체연합회(충사연)는 21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21만 충주시민의 총의를 받들어 대응하기로 했다"면서 "충주지역을 통과하는 자전거 행렬을 물리적으로 저지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충사연은 "제천시장은 개인의 정치적 야욕을 위한 혹세무민의 선동정치를 중단하라"면서 "물리적 충돌로 야기되는 모든 사태는 전적으로 제천시장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호수의 명칭은 댐 설치지역의 고유지명에 따라 정하는 것이 보통"이라면서 "충북도 지명위원회 등에서 '개명불가'가 결정된 만큼 소모적인 논쟁을 중단하고 충북 북부권 관광활성화에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특히 충사연은 "음성 감곡IC에 있는 '청풍호' 대형 광고판을 즉시 철거하고, 시민서명운동 중단과 함께 운동본부도 해체하라"면서 "제천시가 소아병적인 작태를 계속한다면 충주시민은 총궐기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제천을 출발한 자전거 행렬이 점식식사를 할 예정이었던 충주 주덕농민문화체육센터에 집회신고를 내 접근을 차단하는 등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모습이다.

청풍호 이름찾기 운동을 벌이고 있는 청풍호 이름찾기 운동본부 등은 23일 제천~충주~청주 충북도청에 이르는 자전거 대행진을 시민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펼칠 예정이다.

시민 자전거 대열은 당일 아침 제천시청에 집결한 후 청풍호를 거쳐 덕산면-한수면-수안보를 지나 충주 외곽을 통과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운동본부 관계자는 "개명 운동으로 인해 충주시가 불편해진 것은 이해하지만 충주와 대립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다"고 강조한 뒤 "개명에 관한 결정권도 충주나 제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충북도와 정부에 있는데, 물리적 저지 방침까지 나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예정대로 자전거대행진 행사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했다.

이 관계자는 또 "충주에 대한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완전히 우회하는 충주 수안보~괴산 코스도 검토했으나 지형적인 여건 때문에 포기한 것"이라며 "서로 각 지역의 이익을 위해 조용히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체 충주호 수면의 64%에 달하는 제천지역 충주호를 '청풍호'로 바꿔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제천시는 지난해 청풍호 이름찾기 운동본부를 결성하고 시민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조직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충주시는 지난해 11월 충주시의회 시정질문 답변에서 "충주호 주변에 대형광고탑을 설치하고, 성명서를 채택하는 등 제천시의 개명 추진에 대해 적극적이고 공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